안녕하세요? 한국농아방송 김예진 앵커입니다. 

경기 진작을 위한 이재명 정부의 첫 민생회복 소비쿠폰 1차 신청과 지급이 오는 7월 21일 오전 9시부터 9월 12일까지 약 2개월간 이루어집니다.  2차 신청은 9월 22일부터 시작해 10월 31일에 종료됩니다.  1차 신청은 전 국민에게 지급하며, 2차 신청은 선별적인 차등 지급을 하게 됩니다. 

1차 지원 금액은 전 국민 1인당 15만 원을 기본으로 하되, 차상위계층과 한부모가족은 1인당 30만 원, 기초생활수급자는 1인당 40만 원이 지급됩니다.  이와 별도로 서울·경기·인천을 제외한 비수도권 지역 주민에게는 3만 원을 추가 지급하고, 농·어촌 인구감소 지역(84개 시·군) 주민에 대해서는 5만 원을 추가로 지급합니다.  2차 지원 금액은 소득 상위 10%를 제외하고 일반 국민, 차상위계층, 기초수급자 모두 똑같이 10만 원을 추가로 지급합니다. 

소비쿠폰 신청 방법은 7월 21일 오전 9시부터 9월 12일 오후 6시까지 온라인 또는 오프라인으로 소비쿠폰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신용·체크카드, 선불카드, 지역사랑상품권 중 원하는 방식을 선택해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온라인 신청방법은 카드사의 홈페이지, 카드 앱, 콜센터 등을 통해 신청하고 오프라인 신청 방법은 카드와 연계된 은행 영업점을 직접 방문해서 신청하면 됩니다.  선불카드로 신청할 경우 주민센터를 직접 방문해 수령하면 됩니다. 

소비 쿠폰 신청 개시부터 신청자들이 한꺼번에 몰리는 과부하를 방지하기 위해 출생연도 끝자리 기준 요일제로 신청해야 합니다.  출생연도 끝자리 기준으로 7월 21일(월)은 1·6, 7월 22일(화)은 2·7, 7월 23일(수)은 3·8, 7월 24일(목)은 4·9, 7월 25일(금)은 5·0인 국민이 신청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1978년생 국민은 끝자리가 8이므로 7월 23일(수)에 신청할 수 있습니다.  주말인 경우에는 출생연도와 관계없이 모든 국민이 신청할 수 있습니다. 

소비쿠폰은 신청한 다음날 즉시 소비쿠폰이 지급될 예정입니다.  만약 소비쿠폰 신청 기한인 9월 12일 오후 6시까지 신청하지 않으면 지원금을 받지 못하고 사라지게 되므로 반드시 신청 기간 내에 신청해야 합니다.  또한 소비쿠폰을 신청했지만 11월 30일까지 사용하지 않은 잔액은 국가와 지방자치단체로 자동 환수되니 각별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거동이 불편한 고령자 등 접근성이 낮은 국민의 편의를 위해 지방자치단체에서 직접 방문해 신청을 접수하고 소비쿠폰을 지급하는 ‘찾아가는 신청’도 운영합니다. 

 

수어뉴스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한국농아방송 iDBN(cafe.daum.net/deafon) / 에이블뉴스(www.ablenews.co.kr) 제휴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