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들의 운동 공간은 특별한 시설이 필요하다는 생각이 흔하게 퍼져 있습니다. 그러나 이는 부분적으로 맞고 부분적으로 틀린 견해입니다. 장애인들의 운동 공간에는 필수적인 시설이 있을 수 있지만, 없어도 충분히 이용 가능한 요소도 존재합니다. 이제 장애인들의 운동 공간에 필요한 요소들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운동 공간의 물리적 요소: 시설 개선과 접근성 강화. ©이디다
운동 공간의 물리적 요소: 시설 개선과 접근성 강화. ©이디다

먼저, 외부 환경을 고려해야 합니다. 장애인 전용 화장실은 운동을 즐길 수 있는 편안한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필수적인 시설입니다. 적절한 공간과 장비가 갖춰진 화장실은 모든 이용자에게 편안한 운동 환경을 조성합니다.

또한, 문턱 제거와 같은 조치를 통해 접근성을 향상시켜야 합니다. 문턱 경사로 등의 설치로 누구나 운동 공간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다층 건물에서는 엘리베이터의 적절한 설치도 필수입니다. 이동에 어려움을 겪는 분들도 편리하게 층간 이동이 가능하도록 엘리베이터를 설치하고 내부를 충분히 접근성 있게 조성해야 합니다.

 이어서, 내부 환경을 고려해야 합니다. 충분한 넓이를 확보하여 휠체어를 사용하는 분들을 포함한 모든 이용자들이 편안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특히 운동 동선에는 자유로운 여유가 있어야 모든 이용자들이 활동하기 편리합니다. 또한, 장애인 전용 리프트, 손잡이, 점자블록 등의 부가 시설이 있다면 더욱 환영받을 것입니다.

이러한 시설은 운동을 안전하고 편리하게 할 수 있도록 보조적으로 활용됩니다. 모든 이용자가 건강을 유지할 수 있도록 운동을 위한 다양한 요소들을 고려하여 설계되어야 합니다.

운동 공간 내에서의 운동 활동에 필요한 장비와 시설도 중요합니다. 장애인들의 운동에 적합한 특수 운동기구와 기능적인 시설이 제공되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휠체어 사용자를 위한 특별한 운동기구나 접근 가능한 운동기구 등이 필요합니다. 더불어, 비상 상황에 대비한 응급처치 시설이나 구급용품도 마련되어야 합니다. 이는 운동을 즐기며 건강을 유지하는 데 있어서 중요한 요소입니다.

마지막으로 운동 공간에서의 교육과 프로그램도 고려되어야 합니다. 장애인들을 대상으로 한 운동 교육과 특별한 프로그램이 제공되면, 그들이 더욱 효과적으로 운동을 할 수 있고 건강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장애인들의 운동 능력과 요구에 맞는 맞춤형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제공함으로써, 그들이 운동을 즐기며 몸과 마음의 건강을 챙길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운동 공간의 물리적 요소: 시설 개선과 접근성 강화. ©이디다
운동 공간의 물리적 요소: 시설 개선과 접근성 강화. ©이디다

이 같은 시설적인 요소 외에도 공간을 함께 사용하는 사람들의 인식과 태도 또한 필요합니다. 아직도 많은 장애인들이 '장애'라는 이유로 출입 거절을 당하는 일이 많은 것이 현실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는 시설의 개선 뿐만 아니라 인식과 태도의 변화가 필수적입니다. 함께 이용하는 사람들은 열린 마음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우리는 장애인들이 더욱 용이하게 시설을 이용하고 사회적으로 통합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야 합니다. 장애인들의 능력과 가능성을 인정하고 존중하는 사회문화를 조성해 나가야 합니다.

또한 장애인들이 생활체육에서 동등한 참여를 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생활체육은 모든 사람에게 열려 있어야 하며, 장애인들도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장애인들의 특성과 필요에 맞는 시설과 장비를 제공하고, 적절한 지원과 교육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장애인들의 열린 마음과 동등한 참여를 위해 우리는 끊임없이 노력해야 합니다. 우리의 인식과 태도를 변화시키는 것이 시작점이 될 수 있습니다. 장애인들과 함께하는 경험을 통해 우리는 서로에 대한 이해와 공감을 높일 수 있고, 그들과의 소통과 협력을 통해 더욱 풍요로운 사회를 만들어갈 수 있을 것입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운동 사각지대 없는 세상을 꿈꾸며, 대한장애인필라테스협회 협회장과 대한민국 최초의 배리어프리 필라테스 센터 운영자로 활동 중으로 보건복지형 예비사회적기업 분야에서도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