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장연(준)은 지난 20일부터 서울시청 앞에서 활동보조인 서비스의 제도화를 요구하며 노숙농성을 진행하고 있다. 농성 3일째인 22일 오후 모습. <에이블뉴스>

민주노동당은 지난 20일부터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준)가 서울시청 앞에서 진행하고 있는 활동보조인 서비스의 제도화를 요구하는 노숙농성에 대해 지난 21일 성명서를 발표, 지지의사를 밝혔다.

민주노동당은 지난 21일 성명서를 통해 “지난해 경남 함안 장애인 동사사건을 통해서도 알 수 있듯이, 이미 중증장애들에게 활동보조인제도는 그들의 생명과 직결되는 필수제도로 자리 잡은 지 오래”라며 “특히, 국가나 사회로부터 너무도 오랜 세월 외면 받고 배제되어온 중증장애인들의 자립생활을 위해서도 활동보조인제도는 최소한의 요구에 다름 아니다”라고 밝혔다.

민주노동당은 “우리 사회 장애인의 문제는 당사자와 가족이 모든 부담을 떠안아야 하는 무책임한 구조로 구성되어 있었다. 그러나 이제부터라도 장애인의 문제는 정부와 지자체가 책임 있는 고민과 해결방안을 마련해야 하며, 서울시는 시청 앞에서 농성중인 중증장애인들의 요구를 즉각 수용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끝으로 민주노동당은 “활동보조인서비스 제도화와 관련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준)가 주장하는 ‘보건복지부와 지방자치단체는 활동보조인을 필요로 하는 모든 장애인에 대한 실태조사 실시’, ‘활동보조인 필요 장애인에 대한 기준, 즉각 마련’, ‘현재 활동보조인이 시급하게 필요한 중증장애인 대책 즉각 마련’ 등의 요구에 적극 지지하고 연대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