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수화언어 권리 확보를 위한 공동대책위원회가 가진 기자회견 모습. 이날 참석한 청각장애 여성이 힘차게 수화를 언어로 인정하고, 농 문화를 지원해달라고 목소리 냈다. ⓒ에이블뉴스

수화언어 권리 확보를 위한 공동대책위원회(이하 수화언어권공대위)가 제18대 대선 후보들에게 ‘수화언어 및 농문화 지원 법률’ 제정 등 수화 언어 법적 지위 보장을 위한 공약을 요구하고 나섰다.

수화언어권공대위는 18일 오후 새누리당 박근혜 후보(여의도 한양빌딩)와 민주통합당 문재인 후보 캠프(여의도 동화빌딩)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후보 대선 캠프 측 관계자들에게 ‘수화언어 법적 지위 보장을 위한 대선 공약 및 정책개선 제안서(이하 제안서)’를 전달했다.

제안서에는 각 후보들의 대선공약에 ‘수화언어 및 농 문화 지원 법률(안)’ 제정과 일반학교 교과에 수화를 제2외국어로 포함하고, 정책적으로 보편적 언어로서의 수화의 지위를 훼손하는 법령 개정과 특수교사의 수화통역사 자격취득 확대 등 농교육 환경 개선을 추진할 것을 요구하는 내용이 담겼다.

이날 수화언어권공대위는 수화언어의 법적 지위 약속을 하는 후보를 지지할 것이라고 공식적으로 밝히기도 했다.

장애인정보문화누리 김세식 상임이사는 기자회견을 통해 “얼마 전 국정감사 자료를 통해서도 밝혀졌듯이 전국 청각장애인 학교의 교사 6%만이 수화통역사 자격증을 갖고 있다”며 “영화 도가니에서 듣지 못하는 청각장애인들에게 교사가 말로 교육을 하는 장면이 나온다. 이러한 모습은 영화의 이야기만이 아니라 현재 우리나라의 청각장애인 교육의 모습”이라고 지적했다.

김 상임이사는 “청각장애인들이 수화 사용으로 인해 받는 차별은 가정 뿐만 아니라 학교, 사회도 있다. 이러한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수화’를 한국어와 동등한 언어로 인정받을 수 있도록 법률로 만들고, 정책을 만들어야 한다”며 “대통령 선거에 출마하는 사람들이 (이러한 문제들에) 관심을 갖고, 대선 공약으로 삼아주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인권연대 장애와 여성 마실 김광이 활동가도 “이제 수화도 제2의 언어로 인정받고 국어로써 지위를 인정받아 배울 수 있게 선택 할 수 있는 권한을 줘야 한다”며 “농 문화와 농인이 교육을 받을 수 있는 법령을 제정해서 인간으로서 권리를 누릴 수 있는 바탕을 닦아 주길 바란다”고 목소리 높였다.

기자회견 이후 이들은 새누리당 민원국 관계자, 문재인 후보 민주캠프 민원국 관계자에게 각각 제안서를 전달했다. 특히 문재인 후보 측과는 오는 19일 정책비서관 등 관계자들과의 면담을 확정했다.

수화언어권공대위는 앞으로 대선 출마를 밝힌 후보들의 캠프를 찾아 제안서를 전달하고, 공약화를 위한 면담을 가질 계획이다.

앞서 수화언어권공대위는 지난 8일 안철수 후보 캠프에 방문해 제안서를 전달 한 바 있다.

문재인 후보 시민 캠프 앞에서 가진 기자회견 모습. ⓒ에이블뉴스

기자회견에 참석한 여성 청각장애인이 '농아인의 언어선택권을 보장하라'는 피켓을 들고 있다. ⓒ에이블뉴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