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 돌봄 로봇은 장애당사자의 삶의 편의성과 자립성을 증진하기 위해 설계된 로봇 시스템을 말한다. 이러한 로봇은 다양한 기능을 수행하여 장애당사자들이 더 나은 삶을 살 수 있도록 지원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장애인을 위한 돌봄 로봇과 함께하는 일상. ⓒ 국립재활원
장애인을 위한 돌봄 로봇과 함께하는 일상. ⓒ 국립재활원

이동 지원: 장애인 돌봄 로봇은 사용자의 이동을 돕기 위해 휠이나 다리 모듈 등을 갖추고 있을 수 있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보다 쉽게 실내 및 외부 환경에서 이동할 수 있도록 도움을 제공한다.

 좀 더 상세히 살펴보면 돌봄 로봇을 이용한 이동 지원은 주로 보행성 장애를 가진 장애인들이 일상생활에서의 이동에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를 말한다.

 다양한 기술적 기능을 통해 로봇이 사용자의 이동을 지원 할 수 있는데 세부적으로는 다음과 같다.

 휠체어 돌봄 로봇: 휠체어에 부착된 로봇은 사용자의 명령에 따라 자동으로 움직이거나, 사용자를 안전하게 이동시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또한, 주변 환경을 감지하여 장애물을 피하도록 프로그래밍 되어 그 편리를 더 할 수 있다.

 다리 보조 기능: 일부 돌봄 로봇은 다리에 착용하는 형태로 사용자의 다리 움직임을 지원하거나, 다리의 기능이 제한된 사용자를 도울 수 있는 보조 장치를 갖추고 있다.

 자율주행 기술: 보다 발전된 형태로 일부 장애인 돌봄 로봇은 환경을 스스로 인식하고, 지정된 목적지로 사용자를 안전하게 이동시킬 수 있는 자율주행 기술을 적용하고 있다.

 음성 명령 및 제스처 인식: 장애인의 음성 명령이나 제스처를 통해 돌봄 로봇에게 이동 명령을 내릴 수 있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보다 편리하게 로봇을 조작할 수 있다. , 이용자의 장애특성을 감안한 보정시스템이 추가로 요구될 수 있다.

 실내 위치 추적 시스템: 돌봄 로봇은 사용자의 실내 위치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그에 맞춰 이동 경로를 계획할 수 있다.

 안전 기능: 장애인 돌봄 로봇은 주변 환경을 감지하여 충돌 방지 및 안전한 이동을 위한 기능을 수행할 수 있다.

 긴급 상황 대응: 장애당사자를 포함한 사용자가 긴급한 도움이 필요한 경우를 대비하여 로봇은 긴급 상황에 대처하고 보호자나 응급 서비스에 연락하도록 하는 기능을 추가로 활용 할 수 있다.

이처럼 장애인 돌봄 로봇의 이동 지원은 장애당사자들은 더 높은 수준의 독립성을 누리고 일상생활에서의 활동을 보다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게 도움을 제공하는 기능을 담당한다.

 일상생활 지원: 장애인 돌봄 로봇은 일상 생활에서의 다양한 동작을 지원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물건을 집어주거나 움직이는 데 필요한 도구를 제공할 수 있다.

 일상지원의 세부항목별로 좀 더 자세히 살펴보면 장애인 돌봄 로봇은 다양한 일상 지원 기능을 제공하여 사용자의 일상생활에서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자립성을 증진시키는 중요한 요소로 작용할 수 있다.

장애인 돌봄 로봇의 일상지원 기능은 장애로 인해 주거지에서 보내는 시간이 비장애인에 비해 상대적으로 많은 공간에서의 활동을 보다 편리하게 하고, 사용자의 요구에 따라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능을 담당한다. 

 일상 도구 제공: 장애인 돌봄 로봇은 장애당사자에게 필요한 일상 도구를 제공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식기나 잡지 등을 장애인에게 전달하거나 정리하는 기능을 수행할 수 있다.

 식사 지원: 장애인 돌봄 로봇은 음식을 조리하거나 제공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또한, 장애인의 식사 스케줄을 기억하고 알림을 주어 식사 시간 준수에 따른 편의를 지원할 수 있다.

 개인위생 지원: 장애인의 개인위생을 돕기 위해 샤워 도우미나 화장실 도우미 기능을 수행할 수 있다. 이는 사용자가 일상적인 화장실 사용이나 샤워를 더 편리하게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옷 입히기 및 정리: 장애인 돌봄 로봇은 장애인이 옷을 입거나 옷을 정리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이 같은 기능을 활용하면 장애당사가 독립적으로 의류를 관리할 수 있도록 도움을 제공하는 기능을 담당한다.

 일정 및 알림 관리: 장애인 돌봄 로봇은 장애인의 일정을 기억하고 알림을 통해 중요한 일정이나 약물 복용 시간 등을 관리할 수 있다.

 쇼핑 도우미: 일부 첨단 기능을 탑재한 장애인 돌봄 로봇은 장애당사자가 필요로 하는 물품을 인식하고 쇼핑 도우미로서 일정한 목록을 따라 상점에서 필요한 물품을 구매할 수 있는 기능을 탑재하고 있다.

 커뮤니케이션 지원: 가장 보편화된 기능으로, 음성 명령이나 화상 통화 등을 통해 장애인 돌봄 로봇은 사용자와 소통하고, 필요한 정보를 전달하거나 질문에 답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이러한 일상 지원 기능은 장애당사자들에게 더 편안하게 생활하고, 일상적인 활동을 보다 자립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수단으로 기여가 크다.

 의료 돌봄: 장애인 돌봄 로봇은 장애당사자의 건강 상태를 모니터링하고, 약물 투여, 심박수 측정 등의 기능을 수행하여 의료 돌봄을 제공할 수 있다.

의료분야는 장애로 수반되는 가장 민감하고 필수적인 분야로 장애인 돌봄 로봇은 장애인의 건강 상태를 모니터링하고 의료 돌봄을 제공하는 다양한 기능을 수행할 수 있다.

 이러한 의료 돌봄 기능은 장애인의 안전과 건강을 지원하며 의료 전문가와의 연결을 강화할 수 있는 수단이며, 향후 비대면 의료의 보편화 국면에서도 그 활용가치가 크다고 할 수 있다.

건강 모니터링: 장애인 돌봄 로봇은 사용자의 심박수, 혈압, 체온 등의 기본적인 생체 신호를 모니터링하고 해당 정보를 사용자나 의료 전문가에게 전송할 수 있다.

 약물 관리: 의료 돌봄 로봇은 사용자가 정해진 약물을 복용하는 데 도움을 주는 기능을 제공할 수 있다. 알람을 설정하거나 정확한 약물 투여 방식을 안내하는 등의 지원을 수행할 수 있다.

 의료 알림 및 예방: 의료 로봇은 진료 약속이나 예방접종, 건강 검진 일정에 대한 알림을 제공하고, 음성 또는 화상으로 의료 전문가와의 연결을 통해 사용자의 건강 상태를 관리하는 기능을 수행할 수 있다.

 응급 상황 대응: 장애인 돌봄 로봇은 장애인의 응급 상황에 대비하여 적절한 응급조치를 안내하고, 응급 서비스에 연락할 수 있는 기능을 갖추고 있을 수 있다.

 걷기 지원 및 운동 프로그램: 일부 장애인 돌봄 로봇은 보행이 가능한 장애당사자의 걷기 또는 운동 프로그램을 지원하여 활동량을 측정하고, 건강한 생활 습관을 촉진하는 기능을 수행할 수 있다.

 건강 상담 및 교육: 의료 돌봄 로봇은 사용자에게 건강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고, 필요한 경우, 의료진에게 연결하여 건강 상담을 제공하여 사용자가 건강한 생활을 유지할 수 있는 소통창구로서의 기능을 수행할 수 있다.

 의료 기록 관리: 의료 돌봄 로봇은 장애인의 의료 기록을 안전하게 관리하고, 필요한 경우 의료 전문가와 공유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할 수 있다. 다만, 민감한 분야를 담당하는 만큼 개인정보보호에 관한 조치도 필수적으로 고려되어야 할 것이다.

 이러한 장애인 돌봄 로봇의 의료 돌봄 기능을 통해 장애당사자에게 보다 신속하고 효과적인 의료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하며, 건강 상태를 더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수단으로 그 효용이 크다. 또한 향후 원격의료의 핵심수단으로서의 그 적용이 기대되는 분야이다.

 소셜 인터랙션: 장애인 돌봄 로봇은 장애당사자의 소통을 촉진하고, 감정적 지원을 제공하기 위한 음성 명령 기능이나 감정 표현 기능을 갖추고 있을 수 있다. 이를 통해 장애인의 감정적 상호작용 및 소통을 촉진하고, 장애당사자의 일상을 더 풍부하게 만들 수 있다

 음성 인식 및 응답: 장애인 돌봄 로봇은 사용자의 음성을 인식하고 자연스러운 대화를 제공할 수 있다. 음성 명령을 받아들이고 질문에 답하며, 일상 대화를 통해 사용자와 소통한다. 이러한 기능을 기존의 스마트폰의 개인비서 기능이나 인공지능 스피커에 적용되어 가장 친숙한 부분이기도 하다.

 얼굴 인식 및 감정 표현: 일부 고기능을 탑재한 장애인 돌봄 로봇은 사용자의 얼굴을 인식하고, 감정을 판단하여 적절한 표현으로 반응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사용자와의 친밀감을 증진시킬 수 있는 수단으로 활용할 수 있다.

 예절 및 커뮤니케이션 교육: 장애인 돌봄 로봇은 사용자와의 상호작용에서 예절을 갖추고, 적절한 커뮤니케이션 스킬을 지원함으로써 사용자가 다양한 사회적 상황에서 편안하게 대화하고 소통할 수 있도록 도움을 제공할 수 있다.

 이 같은 기능은 사회화와 타인과의 상호작용에 어려움을 겪는 일부 장애유형에 커뮤니케이션과 사회화에 도움을 제공할 수 있는 수단으로 효용성을 평가 받고 있다.

 이야기 듣기 및 공유: 장애인 돌봄 로봇과 그 용도가 유사한 노인(선배시민) 돌봄 로봇은 사용자의 이야기를 듣고 이해하며, 필요한 경우 함께 이야기를 나누어 주어 사용자가 외로움을 덜 느끼도록 도움을 제공할 수 있다.

이러한 소셜 인터랙션 기능을 통해 장애인에게 더 풍부한 사회적 경험을 제공할 수 있으며, 돌봄 로봇은 장애인과 노령층(선배시민) 등 사용자의 일상에서 유익한 동반자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안전 기능: 장애인 돌봄 로봇의 또 다른 중요한 적용분야로 화재, 가스 누출 등의 위험을 감지하고 적절한 대응을 취할 수 있는 안전 기능을 제공할 수 있다.

 장애인 돌봄 로봇은 사용자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해야 하며, 다양한 안전 기능을 갖추고 있다. 이러한 기능은 돌봄 로봇이 주변 환경을 감지하고 사용자를 안전과 긴급 상황에 대비하여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도움을 제공할 수 있다. 안전 기능의 주요 항목은 다음과 같다.

 응급 상황 대응: 일부 장애인 돌봄 로봇은 긴급 상황을 감지하고 적절한 대응을 취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을 탑재하고 있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쓰러지거나 위험한 상황에 처했을 때 응급 서비스에 연락하거나 보호자에게 알림을 보낼 수 있다. 이는 의료 돌봄 로봇의 주요 기능으로 적용되고 있다.

 긴급 버튼 및 음성 호출: 장애인 사용자가 긴급 상황에 처했을 때 장애인 돌봄 로봇은 긴급 버튼이나 음성 명령을 통해 즉시 도움을 요청하도록 할 수 있다. 다만, 사용자의 장애특성에 따른 대체 수단과 별도의 적절한 수단의 제공이 고려되어야 하는 부분이다.

 화재 및 가스 감지: 일부 돌봄 로봇은 화재나 가스 누출과 같은 위험한 상황을 감지하고, 즉시 사용자에게 알리거나 적절한 대응을 취할 수 있는 기능을 탑재하고 있다.

 소리와 경고 시스템: 돌봄 로봇은 장애인에게 소리나 경고를 통해 주변 상황을 알리며, 필요한 경우 주의를 주고 안전한 상황으로 이동하도록 유도하여야 하는데 다만, 이용자의 장애특성에 따라 소리와 진동, 불빛 등 상황에 적합한 경고수단의 고려가 병행되어야 한다.

 자율성 및 학습능력: 장애인 돌봄 로봇은 장애당사자의 일상생활 패턴을 학습하여 더 효과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수단으로 활용할 수 있다.

 원격 관리: 보호자나 의료진이 원격에서 장애인 돌봄 로봇을 관리하고 모니터링할 수 있도록 연결 기능을 제공할 수 있다.

장애인 돌봄 로봇은 기술의 발전과 함께 계속해서 진화하고 있으며, 사용자의 다양한 요구에 맞추어 많은 기능이 추가되고 있다. 이러한 기술은 장애당사자들에게 더 많은 자유와 독립성을 누릴 수 있도록 돕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1.4Kg의 미숙아로 태어나면서 출생 시 의료사고로 심한 뇌병변장애를 운명처럼 가지게 되었다. 부산장애인자립생활대학 1기로 공부했으며, 대구대 재활과학대학원에 출강한 바도 있다. 지금은 한국장애인소비자연합의 이사로 재직 중이다. 모바일‧가전을 포함한 장애인 접근성, 보조공학 등 관련 기술을 다룰 예정이다.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