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관적 디자인은 모든 사용자가 쉽게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는 디자인을 의미한다. 이는 특히 장애인 사용자에게 중요한데, 그들이 정보를 획득하고 기능을 사용하는데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도움을 주기 때문이다.

장애인을 위한 직관적 디자인의 몇 가지 주요 원칙을 정리해 보면 아래와 같다.

 ① 단순성: 디자인이 단순할수록 사용자는 그것을 이해하고 사용하는 더욱 편리하다. 복잡한 디자인은 특히 시각적 또는 인지적 장애를 가진 사람들에게 혼란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② 일관성: 디자인의 요소와 패턴이 일관되어야 사용자가 이해하고 예측하는 데 도움을 준다. 예를 들어, 동일한 기호나 색상을 같은 의미로 일관되게 사용하면 사용자가 더 빠르게 이해할 수 있다.

 ③ 사용자 피드백: 디자인은 사용자의 행동에 대한 즉각적인 피드백을 제공해 줄 수 있어야 한다. 이것은 특히 청각, 시각 또는 운동 장애를 가진 사용자에게 중요한데, 예를 들어, 터치스크린 버튼을 눌렀을 때 음향이나 시각적 피드백이 제공되면 사용자는 작업이 성공적으로 수행되었음을 알려주는 유용한 수단이 된다.

 ④ 다중 감각 접근: 시각, 청각, 촉각 등 다양한 감각을 이용하여 정보를 전달하면 더 많은 사람들이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시각과 동시에 음성 안내를 제공하면 시각 장애인도 정보를 얻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⑤ 유연성: 사용자의 요구에 따라 인터페이스를 조정할 수 있어야 한다. 예를 들어, 글꼴 크기를 크게 하거나 색상 대비를 조절함으로써 이용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이러한 원칙들을 따르는 직관적 디자인은 장애인뿐만 아니라 모든 사용자에게 이점을 제공할 수 있는데, 모든 사람이 정보를 쉽게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하는 데 필요한 시간과 노력을 줄일 수 있다.

 단순성은 직관적 디자인의 핵심 원칙 중 하나로, 단순성은 디자인을 이해하고 사용하기 쉽게 만드는 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는데, 단순성을 적용하는 방법은 여러가지다.

 ① 필요한 정보만 제공: 사용자에게 너무 많은 정보를 한 번에 제공하는 것은 혼란을 야기하고 의사 결정을 더 어렵게 만들 수 있다. 따라서 사용자가 한 번에 처리해야 하는 정보를 최소한으로 유지하려면 디자인에 필요한 정보만 포함시키는 것이 효율적이다.

 ② 청결한 레이아웃: 디자인의 레이아웃은 깔끔하고 명확해야 한다. 사용자는 쉽게 이해하고 정보를 찾을 수 있어야 하는데, 디자인 요소는 기능에 따라 그룹화 되어야 하며, 불필요한 요소는 제거되어야 한다.

 ③ 명확한 시각적 계층 구조: 중요한 정보나 기능을 강조하고 나머지를 배경으로 두어 사용자가 중요한 부분을 쉽게 찾을 수 있게 하여야 한다. 이를 위해 색상, 크기, 위치 등을 활용할 수 있다.

 ④ 명확한 피드백: 사용자의 액션에 대해 즉각적이고 명확한 피드백을 제공하면 사용자는 자신의 행동이 시스템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쉽게 이해할 수 있다.

 ⑤ 직관적인 메타포(metaphor: 행동, 개념, 물체 등이 지닌 특성을 그것과는 다르거나 상관없는 말로 대체하여, 간접적이며 암시적으로 나타내는 일) 사용: 사용자가 이미 알고 있는 물리적 세계의 메타포를 사용하면 디자인을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휴지통' 아이콘을 사용하여 파일을 삭제하는 기능을 나타낼 수 있다.

윈도우 환경에서의 휴지통 아이콘은 그 쓰임을 직관적으로 나타내고 있다. ⓒ 마이크로소프트사
윈도우 환경에서의 휴지통 아이콘은 그 쓰임을 직관적으로 나타내고 있다. ⓒ 마이크로소프트사

 이렇게 단순성을 활용하면 사용자는 필요한 기능을 더 빨리 찾고, 디자인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이는 사용자의 만족도를 높이고, 디자인이 효과적으로 목표를 달성하도록 도움을 제공 한다.

 직관적인 메타포 사용은 사용자가 디자인을 이해하고 사용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 메타포는 사용자가 이미 알고 있는 경험 또는 지식을 새로운 상황에 적용하도록 도움을 제공한다. 이렇게 하면 사용자는 새로운 인터페이스나 기능을 더 빨리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컴퓨터 운영 체제에서는 '휴지통'이라는 메타포를 사용하여 사용자가 파일을 '버릴' 수 있도록 한다. 이 메타포는 물리적인 휴지통에서 우리가 쓰레기를 버리는 방식을 디지털 환경으로 전환할 수 있다. 사용자는 이 메타포를 통해 파일을 삭제하는 방법을 쉽게 이해할 수 있다.

 따라서 디자인에서는 이미 알려진 경험 또는 지식에 기반한 메타포를 사용하여 사용자가 새로운 인터페이스나 기능을 쉽게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도움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그러나 메타포 사용 시 주의할 점은 모든 사용자가 동일한 배경 지식이나 경험을 가지고 있지 않을 수 있다는 것에 유의할 필요가 있다. 때문에 메타포가 전체 사용자 그룹에게 명확하게 이해될 수 있도록 신중하게 선택하고 테스트하는 과정을 거처야 한다.

 일관성은 사용자 경험 디자인의 중요한 원칙 중 다른 하나로, 일관성 있는 디자인은 사용자가 특정 패턴이나 동작을 빠르게 배우고 이를 다른 부분에 적용하게 유도할 수 있다. 이렇게 하면 사용자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하는 방법을 빨리 이해하고, 그 결과 더 높은 만족도와 효율성을 경험하게 할 수 있다.

 일관성은 크게 내부 일관성과 외부 일관성으로 나뉘며, 두 가지 모두 중요한 요소로, 내부 일관성은 특정 제품 또는 시스템 내에서 모든 요소와 경험이 일치하도록 하는 것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버튼 스타일, 폰트, 색상 스키마, 아이콘 디자인, 네비게이션 메뉴의 위치 등이 모든 페이지에서 동일하게 유지되어야 한다.

 내부 일관성이 유지되면 사용자는 제품을 사용하면서 느끼는 혼란을 최소화하고 제품에 대한 이해를 향상시킬 수 있다.

 외부 일관성은 여러 제품 또는 서비스 간에 유사한 요소와 경험이 일치하도록 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특히 같은 브랜드의 제품 또는 서비스에 적용되며, 사용자가 새 제품을 사용하는 방법을 빠르게 배울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사용자가 기대하는 행동과 결과에 따라 일관성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한데 예를 들어, 링크는 항상 새 페이지를 열거나, 버튼은 특정 작업을 수행하게 하는 것과 같이, 일관된 행동은 사용자가 어떤 결과를 예상할 수 있게 한다.

 그러나 일관성이 항상 최선의 방법은 아니다. 때로는 특정 상황에서 사용자의 이해를 향상시키거나 사용자의 집중을 높이기 위해 일부러 일관성을 깨는 것이 유용할 수 있다. 이런 결정은 신중하게 고려되어야 하며, 전체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키는 방향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피드백은 사용자에게 그들의 행동이 시스템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려주는 중요한 디자인 원칙으로, 적절한 피드백 없이 사용자는 자신이 어떤 행동을 취했는지, 그리고 그 행동이 성공했는지 실패했는지 알 수 없다.

 피드백은 직관적인 디자인의 핵심 요소로서, 사용자가 시스템과 상호작용하는 모든 시점에서 제공되어야 한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버튼을 클릭하면 버튼의 색상이 변경되어 사용자의 행동에 대한 시스템의 반응을 나타내는 것이 일반적이다.

  피드백은 아래와 같은 다양한 형태로 제공될 수 있다.

 ① 시각적 피드백: 사용자가 시스템과 상호작용할 때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피드백 형태로, 색상 변경, 애니메이션, 팝업 메시지 등의 형태로 나타낸다.

 ② 오디오 피드백: 소리를 통해 피드백을 제공하는 것은 사용자가 행동에 대한 반응을 빠르게 인지할 수 있는 수단의 하나로, 비프음, 음성 메시지, 음악 등으로 나타낼 수 있다.

 ③ 촉각 피드백: 휴대폰이나 게임 컨트롤러 등의 장치에서 느낄 수 있는 물리적인 반응의 형태로, 이는 사용자에게 특정 행동이나 상태 변경에 대한 직접적인 감각을 제공해 주는 형태이다.

  피드백은 단순히 사용자에게 정보를 제공하는 것 이상의 의미가 있다. 사용자에게 그들의 행동이 중요하다는 메시지를 전달하고, 그들이 어떤 결과를 기대해야 하는지 명확하게 해 주는 수단으로 활용된다. 적절한 피드백은 사용자가 시스템과 더 효과적으로 상호작용하도록 돕고,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킬 수 있다.

  다중 감각 접근은 사용자에게 여러 가지 감각을 통해 정보를 제공하고 상호작용하는 방법이다. 이러한 접근법은 사용자가 제품이나 서비스를 이해하고 사용하는 데 유용하다. 다중 감각 접근의 형태는 다음과 같다.

 ① 시각적 요소: 색상, 모양, 크기, 위치, 애니메이션 등 시각적 요소는 사용자가 정보를 쉽게 이해하고 찾을 수 있도록 도움을 제공한다.

 ② 청각적 요소: 오디오 피드백, 음성 안내, 사운드 이펙트 등은 사용자에게 중요한 정보를 전달하거나 행동에 대한 반응을 제공하는 데 활용될 수 있다.

 ③ 촉각적 요소: 진동이나 힙틱 피드백은 특정 행동에 대한 응답이나 경고와 같은 중요한 정보를 전달하는 데 사용될 수 있다.

 ④ 운동학적 요소: 제스처 인식, 터치스크린 상호작용, 모션 컨트롤 등은 사용자가 시스템과 물리적으로 상호작용하는 방식으로 제공할 수 있다.

 다중 감각 접근은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키고 사용자의 이해도를 높이는 데 도움을 제공할 수 있다. 사용자가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하는 과정에서 여러 가지 감각을 활용할수록 사용자는 더 직관적으로 이해하고 기억하는 데 도움이 된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이 모든 요소가 사용자의 목표 달성을 돕고, 사용자에게 혼란을 주지 않는 방식으로 적절하게 조화되어야 한다. 과도하거나 잘못된 사용은 사용자 경험을 저하시킬 수 있으므로, 이러한 다중 감각 요소의 적절한 조합과 균형이 중요하다.

 직관적인 디자인의 유연성은 사용자가 제품이나 서비스를 자신의 필요에 맞게 조정하거나 사용하는 능력을 의미하는 것으로, 다양한 사용자들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그들의 상황에 맞게 사용할 수 있도록 도움을 제공한다.

  유연성을 갖춘 디자인은 사용자가 조작 방식을 변경하거나, 제품이나 서비스의 기능을 수정하거나 확장하도록 허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웹사이트의 텍스트 크기를 조절할 수 있도록 하는 것, 화면 배경색을 바꿀 수 있게 하는 것, 아이콘 배치를 변경할 수 있게 하는 것 등이 유연성을 높이는 방법 의 좋은 예이다.

  유연성은 또한 사용자가 제품이나 서비스를 그들의 특정 작업, 환경, 능력에 따라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도움을 제공한다. 예를 들어, 애플리케이션에서는 다크모드를 제공하여 사용자가 자신의 환경 또는 선호에 따라 인터페이스를 변경할 수 있게 한다.

  그러나 유연성이 너무 많으면 사용자에게 혼란을 줄 수 있다. 디자인이 너무 복잡하거나 선택사항이 너무 많으면 사용자는 어떤 것을 선택해야 할지 모르거나,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하는 방법을 배우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으므로 유연성은 적절한 수준에서 제공되어야 한다.

  직관적인 디자인에서 유연성은 핵심 원칙 중 하나로, 사용자 중심의 디자인 방식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 사용자의 필요와 선호를 충족시키기 위해 제품이나 서비스가 적응할 수 있어야 하며, 이는 사용자 만족도를 향상시키고 제품이나 서비스의 성공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1.4Kg의 미숙아로 태어나면서 출생 시 의료사고로 심한 뇌병변장애를 운명처럼 가지게 되었다. 부산장애인자립생활대학 1기로 공부했으며, 대구대 재활과학대학원에 출강한 바도 있다. 지금은 한국장애인소비자연합의 이사로 재직 중이다. 모바일‧가전을 포함한 장애인 접근성, 보조공학 등 관련 기술을 다룰 예정이다.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