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좌측부터)16일 열린 '포항시 성인 중증장애인 평생교육 지원에 관한 조례' 주민발의 서명지 전달 기자회견 모습과 '포항시 성인 중증장애인 평생교육 지원에 관한 조례'안을 포항시 민원실에 전달하는 모습. ⓒ포항시중증장애인평생교육원설립추진위원회

포항시중증장애인평생교육원설립추진위원회(이하 추진위)가 16일 포항시에 ‘포항시 성인 중증장애인 평생교육 지원에 관한 조례(이하 평생교육 지원 조례)’ 제정을 위한 주민발의를 청구했다.

추진위는 이에 앞서 포항시청 앞 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포항시와 포항시의회에 '평생교육 지원 조례' 제정을 위해 적극적인 자세를 가질 것을 요구했다.

추진위는 지난 3월 성인 중증 장애인도 비장애인과 대등한 지위에서 교육 기회를 확보하기 위해 ‘평생교육 지원 조례’ 제정의 필요성에 대한 목소리를 내고자 구성됐다. 이후 ▲성인 중증장애인 평생교육 실태조사 및 계획 수립 ▲성인 중증장애인 평생교육위원회 설치 ▲평생교육과 재활훈련 실시 등이 담긴 '평생교육 지원 조례(안)'을 마련했다.

특히 포항시 유권자 1/50에 해당하는 인원의 서명을 받아 '평생교육 지원 조례안'의 주민발의 청구를 목표로 지난 5월부터 3개월 동안 서명운동을 벌였고, 8,427명의 서명을 받아냈다.

이는 포항시에서 요구한 4,078(유권자의 1/50)명을 200%초과 달성한 것으로 장애 자녀들 둔 부모님들의 열정과 성인 중증장애인 교육에 대한 간절한 열망이 서명지 한장 한장에 녹아 있다고 추진위는 의미를 부여하고 있다.

추진위는 기자회견 뒤 포항시청 민원실에 주민발의를 위한 서명지와 함께 '평생교육 지원 조례(안)'을 제출했다.

'평생교육 지원 조례(안)'이 제정 되려면 포항시가 서명지의 유효여부 확인 및 공표, 조례안 검토를 거쳐 시의회 안건으로 올려 시 의회에서 의결해야 된다.

추진위 최외철 대표는 “포항시의 의지에 따라 조례안이 의결될 수도, 폐기될 수도 있다”면서도 “8천여명이 넘는 주민들의 서명을 받아낸 만큼 포항시에서도 (조례에 대한) 반대 의견을 내기에는 어려움이 따를 것”이라고 말했다.

포항시 관계자는 “(서명지와 조례안을) 받아 확인 작업 중이며, 청구인 자격 요건이나 심사를 위한 여러 절차가 남아 있다"면서 "시가 조례안을 살펴볼 때 타당성이 있다, 예산 상 무리다 등의 의견을 내 지방의회로 올리거나 각하할 수 있지만 집행부(포항시)가 생각하는 거랑 시민의 대표인 지방의회의 의견이 다를 수도 있기 때문에 지방의회로 올라갈 확률이 높다. 늦어도 11월 중순까지 시의회로 올라갈 것"이라고 밝혔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