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연합뉴스) 송형일 기자 = 광주시가 지난 2012년말 개원한 호남권 장애인 재활병원 위탁과 관련해 골머리를 앓고 있다.

운영법인 측인 조선대학교병원이 적자 보전을 요구하고 나선 데다 건물 리모델링 비용까지 거론하고 있기 때문이다.

광주시는 21일 호남권 장애인 재활병원 비상대책자문단 회의를 하고 병원 운영비 보전과 10억원대로 추정되는 리모델링 비용 지원을 결정했다.

자문단은 시청과 시의회, 장애인과 시민단체, 병원 관계자 등 9명으로 구성됐다.

이 재활병원이 애물단지가 된 것은 근본적으로 수익을 낼 수 없는 구조인 데다 병원 구조까지 엉터리로 설계, 시공됐기 때문이다.

애초 사업을 제안한 조선대병원측은 독자운영을 전제로 수술 등을 포함한 종합병원급 운영을 원했으나 보건복지부의 반대로 순수한 재활병원 기능만을 하게 됐다.

이에따라 지난 2012년 말 개원 이후 적자가 10억원대에 달하는 등 의료 서비스 저하만 심화했다.

여기에 병원구조도 원스톱 서비스와는 거리가 멀어 리모델링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전국적으로 강원, 충남, 제주 등 6곳에 장애인 재활병원이 운영중이다.

충남대병원 부지 내에 들어선 충남재활병원 등을 제외하곤 대부분 병원이 적자로 지자체의 지원을 받고 있다.

광주시 관계자는 "적자가 심화하면서 지난해 적자보전 불가 규정을 삭제했다"며 "이번에 자문단회의를 거쳐 적정한 수준의 지원책을 마련하기로 했다"고 해명했다.

이 병원은 150병상 규모로 전체면적 1만7천여㎡에 국비 등 사업비 300억원이 투입됐다.

교통사고나 산업재해 등으로 다친 환자들이 3개월가량 입원하면서 재활을 다지기 위해 설립했다.

광주시 관계자는 "일부에서 의사 출신인 시장이 취임하면서 재활병원에 대한 지원계획이 나왔다고 주장하고 있으나 지난해 지원 계획이 선 상태"라며 "돈을 벌 수 있는 구조가 아닌 공적시설인 만큼 일정 부분 지원이 불가피하다"고 해명했다.

nicepen@yna.co.kr

<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