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예활동 모습. ⓒ송전원

인강재단의 송전원이 장애인 인권침해 의혹들에 대해 사실 무근이라며 일축하고 나섰다.

지난 10일 송전원은 성명을 통해 인권침해 의혹들이 사실과 다르다며 전면 부인했다.

앞서 인강재단 장애인 인권유린 및 시설비리 해결을 위한 공동대책위원회는 지난 4월 송전원 조사결과 인권유린이 있었다고 주장했다.

거주 장애인의 자유로운 외출금지는 물론, 직업재활을 명목으로 밭일 등을 무임으로 시키는 등 노동력 착취가 있다는 것.

또 혼자 신변처리가 어려운 생활인에게 하루 단 한 개의 기저귀만을 지급한 날이 23일 중 15일이나 되는 등 장애인이 열약한 환경에서 인권침해를 받고 있다고 고발했다.

특히 거주 남성장애인이 다른 남성장애인을 오랫동안 성추행해 왔음에도 직원들은 가해자와 피해자를 분리시키지 않고 좀 떨어져 자라는 등 소극적인 조취만을 취했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송전원은 먼저 외출금지와 관련해 “단 한 번도 거주인이 혼자 외출하겠다는 의사를 밝혀온데 대해 거부한 적이 없다”고 반박했다.

다만 “송전원이 매우 외지고 차들이 빠르게 다니는 도로가 인접한 곳에 있어 교통사고 위험이 있는 만큼 직원들과 동행하는 경우가 많다”고 덧붙였다.

또 “밭일은 시설의 연중 프로그램으로 단기간 동안 텃밭가꾸기 등의 참여 희망자에 의해 한 자유로운 프로그램”이라고 주장했다.

이외 기저귀 제한과 관련해서도 “제한한 적이 없다”며 “재활 면에서 스스로 화장실 사용을 할 수 있도록 지도했고, 이로 인해 점차 기저귀 사용량이 줄어들게 됐다”고 설명했다.

성추행에 대해서는 “양측의 말이 상이해 진위 여부를 정확히 파악할 수 없어 성추행 의혹 거주인을 대상으로 상담과 교육을 실시하고 관찰 및 예방을 지시했다”고 밝혔다.

이어 “지시이후 성추행 가해 의혹 장애인을 면밀히 살핀 결과 문제행동을 발견할 수 없었다”고 덧붙였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