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뉴스) 김태종 기자 = 보험료는 덜 내고 연금은 더 받는 장애인 전용 연금보험이 잇따라 출시된다.

22일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KDB생명은 23일 업계 처음으로 장애인 전용 연금보험 '더불어사는 KDB연금보험'을 출시한다.

NH농협생명도 오는 29일 '희망동행 NH연금보험'을 내놓는다.

장애인 연금보험은 평균 보험 수령액이 일반 연금보다 10% 이상 높고, 보험료는 상대적으로 저렴하다는 것이 특징이다.

특히 보호자의 사망 등으로 장애인의 경제 환경이 취약해진 경우에도 최소한의 소득이 보장된다. 보건복지부에 등록된 장애인이면 누구나 가입할 수 있다.

금융위는 장애인 전용 연금보험에 가입해도 공적 장애인 연금 수령이 가능하도록 보건복지부와 협의하기로 했다.

또 장애인이 보험 가입 시 부당한 차별을 받지 않도록 보험 계약 심사 과정을 점검하고 8월 중 개선 방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불합리한 기준에 의한 보험 가입 거절 등 장애인 차별 금지법 위반 행위가 발생하면 적극적으로 시정 조치할 계획이다.

금융위는 아울러 장애인의 요구에 맞는 상품 제공을 위해 하반기 중 복지부, 장애인단체 등과 함께 장애인의 금융 이용 전반에 관한 실태조사를 하기로 했다.

taejong75@yna.co.kr

<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