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의서를 전달하고 있는 부산420공투단.ⓒ공투단

4월 장애인의 달을 맞아, 부산지역 420장애인차별철폐 공동투쟁단이 이동권 정책문제 요구를 담은 공개질의서를 부산시에 제출, 이동권 투쟁을 예고했다.

부산 420장애인차별철폐 공동투쟁단(이하 부산공투단)은 8일 오전 부산시장실에 특별교통수단 확충 등 9개 정책요구안과 공개질의서를 전달, 장애인이동권 보장을 위한 정책 마련을 촉구했다.

이들이 전달한 정책요구는 ▲장애인콜택시 차량수 5년간 100% 증차 ▲장애인콜택시 요금 30% 수준으로 인하, 요금상한제 도입 ▲시설공단으로의 운영주체 전환 ▲기사의 수 150% 확대, 처우 개선 ▲탑승 제한 폐지 ▲법정기준에 따른 저상버스 확대 ▲운전기사 교육 실시 ▲장애인 이용가능한 차량 운영 의무화 ▲부산시 장애인이동권위원회 설치 등 총 9개다.

이들은 “부산시가 지난해 교통 분야에 대한 자체평가에서 자신들의 교통정책은 매우 우수하며, 대중교통분야가 선진화 되었다고 자랑했던 것을 기억한다. 그런데 장애인의 대중교통 정책은 몇 년째 표류하고 있다”며 “콜택시의 경우 이용객은 꾸준히 늘고 있음에도 2010년 20대를 증차한 이유 정체돼 있다. 대기시간은 점점 증가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저상버스의 경우, 전체 버스 중 채 10%도 안 되는 저상버스가 운행되고 있고, 그마저도 노선이 일부지역에 편중되어 있거나 시내 주요 도로를 피해 가는 등의 문제로 장애인 특히 휠체어 장애인의 이용이 어려워 저상버스의 이용률이 점점 낮아지고 있는 추세”라며 “도로의 턱과 저상버스 경사로의 높이가 맞지 않아 휠체어 장애인은 도로로 내려가 타야하고 부상의 위험을 무릅쓰고 이용해야 하는 것이 현실”이라고 피력했다.

이들은 부산시 측에 요구사항에 대한 시의 입장과 함께, 이동권 정책에 반영될 수 있을지의 여부, 장애인특별교통수단의 운영 정보 등을 요구하는 질의서를 전달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