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시내 약국 경사로 설치 전 후 사진. ⓒ충남중증장애인자립생활센터
천안시내 약국 경사로 설치 전 후 사진. ⓒ충남중증장애인자립생활센터

충남중증장애인자립생활센터(이하 충남IL센터)는 올해 2월부터 천안시 다중이용 시설 건물 진입 제한을 받는 이동약자의 접근성 보장 및 향상을 위해 상반기 천안시내 상점 총 10개소에 경사로 설치를 지원했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경사로 설치 지원은 홈페이지 및 전단지 등 홍보 매체를 활용하고 천안시약사회, 천안시요식업중앙회를 찾아가 사업을 알리는 등 지역사회 네트워크를 이용해 경사로 설치를 희망 시설에 전화와 이메일로 접수 받아 실태조사를 통해 지원을 결정하고 경사로를 설치하는 과정으로 진행됐다.

천안시내 경사로가 설치된 업소는 JK헤어샵, 도담약국, 바다양푼이, 참치어사, 카스타운, 꽃보다소, 장원, 한우가, 알랑방구상점, 투다리 등 총 10개소다.

충남IL센터는 “주민과 장애인 당사자들의 접근성을 위한 경사로 설치가 지역사회 발전에 더욱 이바지할 수 있길 바라며 지역사회에 필요한 서비스들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특히 현재 여건 및 예산의 한계로 소수시설에만 설치했지만, 더 많은 노력과 예산 확보로 천안시 내 모든 곳이 이동에 불편으로 이동하지 못하는 이동약자가 없도록 계속 사업을 진행할 방침이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