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활동지원기관 평가 결과 비교 그래프. ⓒ국민연금공단
장애인활동지원기관 평가 결과 비교 그래프. ⓒ국민연금공단

국민연금공단(이사장 김태현, 이하 공단)은 지난 3월부터 10월까지 실시한 총 472개 장애인 활동지원서비스 제공기관 평가 결과를 19일 공개했다.

장애인 활동지원서비스는 혼자서 일상생활이 어려운 장애인에게 활동보조, 방문간호 등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으로 공단은 2011년부터 정부 위탁을 받아 서비스 신청자 방문조사, 사후관리, 제공기관 평가 등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공단은 활동지원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해 2년마다 활동지원기관의 운영 실태, 서비스 제공과정 및 내용 등을 평가하고 있다.

2023년 평가 결과 전체 평균 점수는 86.6점으로 2021년 78.7점보다 7.9점이 올라 활동지원기관의 서비스 품질이 전반적으로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공단 분석 결과 품질 향상의 주된 원인은 공단의 컨설팅을 통해 2021년 부진했던 기관들의 평가 점수가 크게 오른 영향으로 보인다. 공단은 평가 결과 부진 기관, 신규 기관, 신청 희망 기관에 활동지원사 매칭 우수사례, 부정수급 예방, 행정 실무 등을 주된 내용으로 하는 컨설팅을 시행하고 있다.

2022년에는 135개 활동지원기관을 대상으로 컨설팅을 시행했으며 이들 기관의 2023년 평균 점수는 80.2점으로 2021년 63.4점보다 16.8점 상승했다.

한편 공단은 평가 점수가 높은 35개 기관을 최우수기관으로, 종전 평가 대비 점수 향상 상위 5개소를 성과향상 우수기관으로 선정해 포상금을 지급하고 개선이 필요한 기관은 현장 컨설팅을 시행해 지속적으로 서비스 품질 향상을 지원할 계획이다.

공단 김태현 이사장은 “앞으로도 공단은 컨설팅, 교육 강화 등을 통해 활동지원기관의 서비스 품질을 향상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자세한 평가 결과는 ‘장애인활동지원 홈페이지(https://www.ableservice.or.kr) 공지사항’에서 확인할 수 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