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산시가 지난 23일 ‘고령 장애인 쉼터’ 개소식을 갖고, 본격적인 운영을 시작했다. ©안산시
안산시가 지난 23일 ‘고령 장애인 쉼터’ 개소식을 갖고, 본격적인 운영을 시작했다. ©안산시

안산시 상록구 본오동에 고령 장애인의 휴식과 교류를 위한 고령 장애인 쉼터가 문을 열고,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갔다.

고령 장애인 쉼터는 개소식은 지난 23일 이민근 안산시장, 권태익 경기도지체장애인협회 안산시지회장, 고령 장애인, 지역주민 등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안산시에는 올해 10월 기준 3만3천여 명의 장애인이 거주하고 있으며, 그중 60세 이상이 1만9천여 명으로 약 60%를 차지하고 있다. 또한 2021년 경기도지체장애인협회 고령 장애인 쉼터 이용자 실태조사에 따르면 고령 장애인 5명 중 1명이 우울 고위험군에 속하며, 고위험 우울은 분노 및 자살 위험을 1.5배 이상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시는 이러한 사회문제 발생 예방과 활기찬 노후 지원에 선제적 대응하기 위해 상록구 본오1동작은도서관 1층에 424.25㎡ 규모로 고령 장애인 전용 쉼터를 조성했다. 경기도지체장애인협회 안산시지회가 위탁운영 한다.

고령 장애인 전용 쉼터는 만50세 이상 관내 장애인이면 누구나 이용가능하다. 어르신들의 건강증진과 사회참여를 위해 한궁교실, 슐런교실, 노래교실, 웃음치료, 비누공예 등 다양한 건강·사회참여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권태익 안산시지회장은 “장애 어르신들이 사회적 차별감과 고독감을 완화하고 활기찬 노후를 보낼 수 있도록 쉼터 운영에 최선을 다 하겠다”라고 말했다.

이민근 안산시장은 “세월이 흘러 몸이 전보다 불편해졌을 수도 있지만 쉼터를 알차게 이용해 말벗도 만드시고 문화생활도 즐기시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장애’나 ‘나이’가 사회참여에 제약되지 않고 어르신들이 풍요롭고 안락한 노후를 보낼 수 있도록 아낌없이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