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최초, 장애예술인 표준공연장 ‘모두예술극장’ 내부 주요 시설. ©문화체육관광부
우리나라 최초, 장애예술인 표준공연장 ‘모두예술극장’ 내부 주요 시설. ©문화체육관광부

우리나라 최초, 장애예술인 표준공연장 ‘모두예술극장’이 문을 열었다.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인촌, 이하 문체부)와 한국장애인문화예술원(이사장 김형희, 이하 장문원)는 24일 장애인의 창작·향유 등 문화예술 활동 접근성을 최고 수준으로 확보한 ‘모두예술극장’ 개관식을 개최했다.

개관식에는 유인촌 장관, 한국장애인문화예술단체총연합회 배은주 상임대표, 정은혜 작가 등 장애예술인‧단체장을 비롯해 문화예술계 인사 150여 명이 참석했다.

우리나라 최초의 장애예술인 표준공연장인 모두예술극장은 윤석열 정부의 국정 목표인 ‘따뜻한 동행, 모두가 행복한 사회’ 일환으로 1년의 리모델링을 거쳐 문을 열게 된다. 서울 충정로 구세군빌딩의 3개 층(1~3층)을 활용하며, 전체 면적은 2,014㎡다.

특히 공간과 시설, 서비스 등 전 분야에서 창작과 관람에 대한 접근성 수준을 높이는 데 큰 노력을 기울였다.

휠체어석 좌석 수 상황에 맞춰 가변 조정한 250석 규모의 중극장, 연습실 등에 창작레지던시와 교육 공간, 소규모 공연과 시연회(쇼케이스)가 가능한 창작 스튜디오, 공연단체의 활동 편리를 위해 연습실과 분장실이 마련됐다.

전체 공간을 평평하게 해 장애인 접근성을 높였고 활동에 제약 없는 무대 조성, 분장실에서 무대로의 이동로 확보, 무대 기술 조정실에 휠체어 접근이 가능하도록 했다.

시각장애인, 청각장애인, 발달 및 학습장애인 등 장애 유형별로 관람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하우스매니저와 접근성 매니저를 두어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모두예술극장은 이달 초 시범 공연을 시작으로 국내외 장애예술 우수 작품, 창작·기획 작품 등 10개 작품을 엄선해 우선 내년 2월까지 선보인다.

모두예술극장 공연장과 연습실, 스튜디오는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공간으로 연 2회 정기 및 수시 대관을 신청받을 계획이다. 다만, 장애인(단체)에게 우선 대관과 사용료 할인 혜택을 제공해 장애예술인의 창작 및 발표 기회를 확대하도록 공연장을 운영할 예정이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