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8회 대한민국장애인국제무용제 KIADA2023’ 포스터. ⓒ대한민국장애인국제무용제 조직위원회
‘제8회 대한민국장애인국제무용제 KIADA2023’ 포스터. ⓒ대한민국장애인국제무용제 조직위원회

전 세계인의 무용축제 ‘제8회 대한민국장애인국제무용제 KIADA2023’이 오는 8월 15일부터 8월 23일까지 아르코예술극장 대극장‧소극장, 이음센터 이음아트홀 등에서 9일 동안 개최된다.

KIADA는 2016년 세계 최초로 펼쳐진 장애인국제무용제로 무용 창·제작, 교류·협업, 교육, 연구, 유통 등 국내외 장애무용계 선 순환적 체계구축 및 확장을 위한 축제다. 2016년부터 2022년까지 총 19개국 88개의 다채로운 장애무용 작품을 선보였다.

제8회를 맞이하는 KIADA2023은 국내외 180여 명의 장애무용예술가와 전문가, 봉사자들이 함께한다. 대한민국을 비롯한 독일, 스코틀랜드, 캐나다, 인도네시아, 브라질, 일본, 뉴질랜드 총 8개국이 참여하고 19개의 공연작품과 부대행사가 진행된다.

‘Spread The Love+ 심미(心美)’를 슬로건으로 범인류적 삶 속에서 나타나는 불균형 상황에 마음(心)을 더해 변화를 이끌고 소외되는 불평등 모습에 아름다움(美)을 더해 장애인 인식제고를 위한 기회와 사랑의 마음을 전하고자 한다.

국내작 참여자의 세분화와 다양성 확보를 위해 무용전문단체와 장애무용수 협업, 장애안무가전이 진행된다. 개막작으로 무대에 오르는 경기도무용단(예술감독 김상덕, 안무 최은아)은 장애무용수 김정훈·김희량·장해나·전정아와 협업을 통해 ‘메타프리즘’을 선보인다.

장애안무가전은 국내 장애무용계 대표하는 안무가 4인의 삶의 깊이와 사유가 묻어나는 신작으로 구성되고 장애안무가들이 무용수로 등장하며 자신의 고유한 이야기를 깊이 있게 다룬다.

국내 공모작으로 신진예술가전이 신설됐다. 장애무용예술가 발굴 및 등용, 도전을 위한 기회의 무대로 ‘장애무용수들만 무대에 설 수 있다’는 아젠다를 통해 고스트그룹 ‘우리가 아는 모든 것들’, 리얼댄스컴퍼니 ‘필터버블’, 모모댄스프로젝트 ‘코나투스’, 드림온무용단 ‘봄의 제전’, 판댄스컴퍼니 ‘엘보우룸’, 이은성 ‘지금 이 순간 : 기억’, 라스플라미아 ‘길’ 7개 작품이 공모를 통해 선발됐다.

해외작은 국제교류 활성화를 위해 대륙별 초청범위를 확대하고 기후위기로 어려움에 처한 국가를 초청해 마음을 나눈다. 스코틀랜드 ‘레인부츠를 신고 자연을 만끽하는 네 사람’, 일본의 ‘빛나는 발’, 스코틀랜드의 ‘얽혀진’으로 구성됐다.

폐막작 독일 ‘하트이모지-사랑의 행운과 부족’은 종합공연예술의 형태로 장애인과 비장애인 7명의 무용수가 춤과 대사를 통해 자신들의 솔직한 이야기를 전한다. 사랑을 공통의 언어로 다루며 관객과 함께 소통과 공감의 시간을 나누고자 한다.

대한민국장애인국제무용제 대회장 손봉호 서울대학교 명예교수는 “올해 키아다 개최로 전 세계 장애무용인들에게 희망을 전하는 달이 될 것으로 기대가 된다”며, “키아다는 협력과 연대의 소중한 경험을 세계 장애 무용계와 나누는 일에 더욱 힘쓰고 장애 무용가들이 살아가는 오늘을 변화시켜야 한다는 책임과 사명감을 놓지 않게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KIADA 2023 공연 예매는 네이버(https://booking.naver.com/booking/12/bizes/98045/items/5185149)와 아르코예술극장 홈페이지(https://theater.arko.or.kr/Product/OpenNotice/225381?q=null)를 통해 가능하다. 현재 소극장 공연은 전석 매진이다. 자세한 내용은 키아다 공식 홈페이지(https://www.kiada.co.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한편 KIADA2023은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장애인문화예술원를 비롯한 밀알복지재단, 카카오임팩트, 서울시, 서울관광재단, 일본국제교류기금 서울문화센터가 후원으로 함께한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