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는 오는 9월 8일까지 약 2개월간 전국 모든 지방자치단체를 통해 ‘2023년 4차 복지 사각지대’ 발굴을 시작한다고 17일 밝혔다.

복지 사각지대 발굴은 격월로 연간 6회 진행하고 있으며 단전, 단수 등 18개 기관 39종의 위기정보를 입수․분석해 경제적 위기 가능성이 높은 대상을 선별한 뒤 지방자치단체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전담팀’에서 방문 확인 등 조사를 실시한다.

4차 중앙발굴 대상은 15만 명 규모로, 특히 ‘여름철 취약계층 보호 대책’에 따라 무더위로 피해를 받을 우려가 있는 취약계층 등에 대해 집중발굴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주거취약 가구, 장애인․50세 이상 1인 가구 중 단전‧단가스 등 위기정보가 있는 에너지 취약가구 약 1만 명, 고용단절 가능성이 높은 대상자 중 공공요금 체납정보가 있는 대상 약 1만 명이 추가로 발굴대상에 포함된다.

또한 이번 발굴부터 위기정보인 금융 연체금액의 범위를 기존 100만~1000만 원에서 100만~2000만 원으로 확대함해 채무로 인한 위기에 대해 좀 더 폭넓게 발굴할 수 있게 돼싿.

복지부 김기남 복지행정지원관은 “이번 4차 사각지대 발굴을 통해 여름철 무더위로 어려움이 가중될 수 있는 취약계층 등을 발굴할 계획”이라면서 “연내 5종 정보에 대한 추가입수(39종→44종)를 통해 위기가구 발굴의 정합성을 높여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