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닉네임
- 에이블뉴스
□ 2008년도 통합교육 우수기관을 찾습니다.
○「장애인먼저」실천운동본부(이사장 이수성)에서는 국회연구단체 ‘장애아이 We Can’ (회장 나경원 국회의원)·국립특수교육원(원장 이효자)·삼성화재(사장 지대섭)와 함께 어린이들의 장애인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형성해 주고 더불어 사는 사회의 건전한 사고를 확립하기 위하여 초등·중학교의 통합학급과 보육․유아교육기관을 대상으로 “`2008「장애인먼저」실천 통합교육 우수기관” 추천을 받는다.
○ 행사 개요
- 행사명 : `2008「장애인먼저」실천 통합교육 우수기관 선정
- 주 제 : 우리가 최고야!
- 주 최 : 장애인먼저실천운동본부, 국회연구단체 ‘장애아이 We Can’, 국립특수교육원, 삼성화재
- 기 간 : 10월 20일(월)부터 10월 31일(금)까지
- 발 표 : 11월 13일(목) 예정
○ 이 행사는 통합교육을 모범적으로 수행하고 있는 초등·중학교 통합학급과 보육․유아교육기관을 선정하여 따뜻한 사회통합의 현장을 널리 전파하고, 장애를 가진 어린이에 대한 사회의 따뜻한 관심 촉구하고자 마련했으며, 올해부터는 중학교 통합학급까지 확대하였다.
○ 2007년에는 학부모, 학습도움반 교사, 동료교사들로부터 추천을 받은 총 68개 학급과 기관이 응모해 고양 백마초등학교 등 초등학교 12개학급, 유아교육기관 7개소, 특별상 1개학급이 선정되었다.
○ 추천 대상
- 전국의 특수교육 대상 학생이나 장애를 가진 학생이 재학 중인 초등학교 통합학급이나 중학교 통합학급, 통합학급이 아니더라도 장애등록이 된 학생이 소속된 학급
- 전국의 어린이집 및 유치원 중에서 장애를 가진 원생과 함께 모범적으로 통합보육․교육을 수행하는 기관
○ 추천 방법은 공모 추천으로 추천서를 국립특수교육원(kise.go.kr)이나 장애인먼저실천운동본부(wefirst.or.kr) 홈페이지에서 다운받거나 자체양식으로 주요 공적 사항 및 타의 모범이 되는 우수 사례(UCC자료나 사진 첨부)와 추천자의 인적사항과 추천기관과의 관계를 꼭 기록해야 한다. 추천은 누구나 가능하며, 학교장이나 사회복지관련 기관장, 보육․유아교육기관장이 추천하거나 UCC나 기타 동영상자료를 제출하면 가산점이 있다.
○ 선정기준은 학급 분위기를 가장 중요하게 심사하며, 장애를 가진 어린이 수(정원대비)․장애유형․특수교육관련 종사자(전체 종사자에 대한 비율)․추천인․통합노력․학생 원생만족도․대외적으로 귀감사례인지 여부가 기준이 된다.
○ 접수는 10월 31일(수)까지이며, 우편(서울시 영등포구 여의도동11-11 한서빌딩 405호)이나, E-mail(cfpd@chol.com), 또는 FAX(02-784-9729)로도 가능하다.
○ 선정된 기관에는 「장애인먼저」실천 통합교육 우수기관 단체상을, 선정 기관의 장애를 가진 친구와 가장 모범적인 생활을 하고 있는 초등학생 및 중학생 각 1명에게는 국회연구단체 ‘장애아이, We Can’회장 표창을, 선정된 초등학교 통합학급 교사 및 보육․유아교육기관장에게는 국립특수교육원장 상장이 수여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