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일 대구시 중구 계산성당 앞에서 열린 천주교대구대교구 규탄 장애계 집중결의대회에는 전국의 장애인들이 자리했다. ⓒ박종태

“장애인도 시설이 아닌 지역사회에서 인간답게 살고 싶다!”

대구시립희망원 인권유린 및 비리척결을 위한 전국 장애계 대책위원회(이하 ‘희망원전국대책위’)와 대구장애인차별철폐연대(준)는 3일 오후 3시 대구시 중구 계산성당(천주교계산주교좌성당) 앞에서 천주교대구대교구 규탄 장애계 집중결의대회를 개최했다.

지긋지긋한 시설 비리와 인권유린의 문제가 해결되길 바라는 염원을 담아 대구시립희망원에 대한 철저한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은 물론, 무엇보다 중요한 향후 근본적인 재발방지 대책 마련을 요구하기 위한 것.

대구시립희망원은 급식비·부식비 횡령 등 각종 의혹을 받고 있는 사회복지시설이다. 장애인 거주시설, 정신장애인요양시설, 노숙인거주시설 등으로 구성돼 있으며 천주교대구대교구가 만든 재단법인인 대구천주교회유지재단이 대구시로부터 수탁을 받아 운영하고 있다.

최근 대구시립희망원은 SBS ‘그것이 알고 싶다’를 통해 인권유린, 비리사건이 알려지면서 많은 대중들의 분노를 샀다. 특히 최근 2년 8개월 사이에 전체거주인의 10% 가량에 해당하는 129명이 사망했다.

이에 국민의당은 당 차원에서 진상조사위원회를 꾸려 수차례에 걸친 현장방문조사를 실시한 바 있으며, 인권위 역시 수차례에 걸친 직권조사를 했고, 대구시는 특별 감사반을 편성해 감사를 진행하고 있다.

여론의 압박이 일자 대구시립희망원은 각종의혹이 사실로 판명될 경우 “시설 모든 책임자가 책임질 것”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대구시와 천주교의 해결책 마련을 학수고대했지만 최근 천주교대구대교구 쇄신위원회의 대구희망원에 대한 자정 노력이 허사로 돌아갔고, 검찰수사까지 진행되고 있어 추후 대책마련이 시급한 상황임에도 대구시 역시 특별감사 이외 뚜렷한 대책을 마련하지 않고 있다는 것이 희망원전국대책위의 주장이다.

이에 따라 희망원전국대책위는 대구시립희망원 시설 폐쇄, 천주교대구대교구 운영권 반납, 대구시장 사과 및 시설 위탁 철회, 희망원 생활인의 탈시설-지역사회 정착 지원, 대구시 탈시설 지원센터 설치, 장애인 자립생활주택 확대, 공공임대주택 확대 등을 요구했다.

이 자리에서 희망원전국대책위 박명애 공동대표는 “희망을 가지고 대책위 들어 왔는데 희망이 전혀 안보인다. 희망을 안보이게 하는 곳이 다른 곳도 아닌 천주교 재단”이라면서 “사람을 사람답게 안보는 이곳에서 어떻게 기도를 합니까? 그러면서 어떻게 사랑 평화를 이야기 할 수 있습니까? 희망원은 교도소에서 하는 짓을, 종교단체에서 어떻게 할 수 있냐”고 강하게 비판했다.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박경석 상임공동대표는 “희망원은 탈시설이 되어야 한다”면서 조속한 대책 마련을 요구했다.

한편 희망원대책위는 집중결의대회를 마친 뒤 오후 7시 ‘희망원 시설수용 희생자 추모 및 탈시설 권리보장 촉구 문화제’를 가졌으며, 오는 4일 오전 대구시내 행진 및 대구시청 앞에서의 ‘희망원 탈시설 추진 촉구 결의대회’를 열 예정이다.

장애인들이 피켓을 들고 대구희망원 인권유린과 시설비리 척결을 요구하고 있다. ⓒ박종태

3일 대구시 중구 계산성당 앞에서 열린 천주교대구대교구 규탄 장애계 집중결의대회 모습. ⓒ박종태

희망원전국대책위 박명애 공동대표의 발언 모습. ⓒ박종태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박경석 상임공동대표가 발언을 하고 있다.ⓒ박종태

대구시 중구 계산성당(천주교계산주교좌성당) 앞 도로에 대구희망원을 성토하는 현수막이 걸려 있다.ⓒ박종태

결의대회에 참석한 장애인들은 가톨릭 대구대교규청 별관 앞까지 행진하며 성토의 목소리를 높였다. ⓒ박종태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박종태(45)씨는 일명 '장애인 권익 지킴이'로 알려져 있다. 박씨는 고아로 열네살 때까지 서울시립아동보호소에서 자랐다. 그 이후 천주교직업훈련소에서 생활하던 중 뺑소니 교통사고를 당하고, 92년 프레스 기계에 손가락이 눌려 지체2급의 장애인이 됐다. 천주교 직업훈련소의 도움을 받아 직업훈련을 받고 15년정도 직장을 다니다 자신이 받은 도움을 세상에 되돌려줄 수 있는 일을 고민하다가 92년부터 '장애인 문제 해결사' 역할을 해왔다. 97년 경남 함안군의 복지시설 '로사의 집' 건립에서 부터 불합리하게 운영되는 각종 장애인 편의시설 및 법령 등을 개선하는데 앞장서왔다. 이러한 공로를 인정받아 2000년 6월 한국일보 이달의 시민기자상, 2001년 장애인의날 안산시장상 등을 수상하기도 했다. '해결사'라는 별명이 결코 무색치 않을 정도로 그는 한가지 문제를 잡으면 해결이 될때까지 놓치 않는 장애인문제 해결에 대한 뜨거운 열정을 갖고 있다.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