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20장애인차별철폐대구투쟁연대가 지난 6일 대구시청 앞 광장에서 대구지역 장애인 4대현안 해결을 위한 투쟁 선포식을 가졌다. ⓒ420장애인차별철폐대구투쟁연대

대구시 장애인계가 4월 20일 장애인의 날을 앞두고 대구시 당국에 장애인 4대 현안의 해결을 요구하며 투쟁에 나섰다.

420장애인차별철폐대구투쟁연대(이하 대구420연대)는 지난 6일 대구시청 앞 광장에서 투쟁 선포식을 가진 후 대구시 복지정책관을 만나 장애인 4대 생존권 요구안을 전달했다.

이 요구안은 ▲탈시설-주거권 전면 보장 ▲장애인 사회서비스 공공성 확보 ▲발달장애인 등 복지사각지대에 놓인 장애인에 대한 지역사회권리 보장 ▲장애인 자립생활권리 자치법제화 등.

특히 구체적 요구사항으로 ▲중증장애인에게 자립주택 제공 및 제도화 추진 ▲그룹홈 등 발달장애인을 위한 지역사회 거주서비스 대폭 확대 ▲활동보조서비스 생활시간 보장 및 연차적 시비추가지원예산 증액 ▲장애인차별금지법의 실효성 확보 위한 조례 제정 등이 담겨 있다.

대구420연대 관계자는 “대구시에 다음 주 내로 부시장과의 면담일정을 잡아 요구안에 대한 시의 입장을 알려달라고 했다. 특히 현재 수립된 시설 2개 확충 계획을 폐기하고 그 예산을 주거, 사회서비스 등 자립생활지원으로 전환하도록 촉구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 관계자는 “오는 10일 국가인권위원회 대구지역사무소에 장애인차별금지법 관련 집단 진정서를 제출하고 18일에는 대구시내 동성로에서 420장애인차별철폐 문화제를 진행할 것”이라고 요구안 관철을 위한 앞으로의 계획을 밝혔다.

420장애인차별철폐대구투쟁연대가 장애인 복지를 논하며 시설을 확충하려는 김범일 대구시장을 비판하는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420장애인차별철폐대구투쟁연대

420장애인차별철폐대구투쟁연대가 지난 6일 대구시청 앞 광장에서 대구지역 장애인 4대현안 해결을 위한 투쟁 선포식을 가졌다. ⓒ420장애인차별철폐대구투쟁연대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