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면 보이는 복지혜택 (2023. 3.23. 방송분)

한정재(사단법인 그린라이트 상임이사)

2023년 중증장애인 국가공무원 경력경쟁채용시험 접수가 오늘까지 진행되니다. 자세한 내용 알아보겠습니다.

질문 1 : 오늘까지 접수이지만, 온라인으로 접수하니 시간이 충분하지요?

응시원서 접수 : 인터넷 접수만 가능

○ 방법 : 사이버국가고시센터(www.gosi.kr)에 접속하여 접수

※ 응시수수료 결제까지 완료하여야만 응시원서 접수가 완료됨

∙ 응시수수료(7급·연구사·전문경력관: 7천원, 8·9급: 5천원) 외에 추가로 소정의 처리비용(휴대폰·카드결제 처리비용, 계좌이체비용 등)이 소요

- 「국민기초생활보장법」에 따른 수급자, 차상위계층 또는 「한부모가족지원법」에 따른 보호대상자는 응시수수료가 면제됨

- 원서접수 취소자에 한하여 응시수수료를 환불함

∙ 응시원서는 1회(1개 선발단위, 1개 응시자격요건)만 제출할 수 있으며, 다른 선발단위에 중복으로 지원할 수 없음

질문 2 : 중증장애인 경력경쟁채용은 정확히 어떤 것인가요?

인사혁신처가 주관하는 국가공무원 장애인 채용 제도는 공개경쟁 채용에서의 장애인 구분 모집과 중증 장애인 경력경쟁 채용으로 나뉩니다.

장애인 구분 모집 제도란 79급 공채시험 선발예정 인원의 일부를 장애인만 응시할 수 있도록 구분하여 모집 선발하는 제도를 말합니다.

중증장애인 경체는 중증장애인만을 대상으로 관련 경력이나 자격증 학위 등의 요건을 충족한 사람을 필기시험 없이 서류 전형과 면접으로 채용하는 제도입니다.

다음으로 장애인 구분 모집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장애인 구분 모집에 응시하기 위해서는 장애인 복지법에 따른 장애인 또는 국가유공자법에 따른 상위 등급 기준에 해당하여야 하며

이는 응시원서 접수 마감일을 기준으로 합니다.

장애인은 비장애인과 동일한 조건으로 구분 모집 이외에 다른 분야에도 응시할 수 있습니다.

시험에 응시하기 위해서는 7급은 20세 이상 9급은 18세 이상이어야 합니다.

전산직의 경우 화면에 제시된 관련 자격증이 있어야 시험에 응시할 수 있으며 최종 시험 예정일 현재 유효한 자격증이어야 합니다.

질문 3 : 국내에 장애인 공무원의 수는 얼마나 되나요?

21년 말 기준으로 중앙부처에는 6천여 명의 장애인 공무원들이 근무하고 있으며 이 중 중증장애인은 천백여 명으로 매년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정부는 장애인의 공직 임용을 확대하기 위하여 의무고용 제도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장애인 고용 촉진 및 직업재활법에 따르면 국가와 지방자치단체는 22년과 23년에는 공무원 정원의 3.6%를 24년 이후에는 3.8퍼센트 이상을 장애인으로 고용해야 합니다.

그리고 의무 고용률을 달성하지 못한 기관 등은 장애인 고용부담금을 납부하여야 합니다.

공안직과 검사 경찰 소방 군인 등 일부 직종은 제외합니다.

질문 4 : 국가공무원 공개경쟁 채용 과정은 어떻게 진행되나요?

7급은 공채 1 2차 시험은 선택형 필기를 3차는 면접시험을 치르게 됩니다.

1차 선택형 필기시험은 언어 논리 영역 자료 해석 영역 상황 판단 영역으로 이루어진 공직 적격성 평가로 보게 되며 영어는 영어 능력 검정시험으로 한국사는 한국사 능력 검정시험으로 대체됩니다.

2차 선택형 필기 시험은 직렬 직류별로 직무 분야 내 과목 시험을 보게 됩니다.

영어 능력 검정 시험과 관련해서는 화면에 제시된 기준 이상의 영어 성적표를 제출해야 합니다.

다만 양쪽 귀 청력 손실이 80 데시벨 이상이거나 양쪽 귀 청력 손실이 60 시벨 이상이고 어음 분별력이 50% 이하인 경우에는 듣기 부분을 제외한 점수가 화면의 기준 점수 이상이어야 합니다.

9급 공채 1 2차는 선택형 필기 시험으로 병합해서 실시하고 3차는 면접 시험입니다.

구급 필기시험은 기초 과목인 국어 영어 한국사 세 과목과 직렬 직류별 설정된 직무 분야 두 과목 총 다섯 과목을 시험 보게 됩니다.

한편 취업 대상자 또는 의사상자에 해당하거나 직렬별로 가산 대상인 자격증이 있는 경우 필기시험에서 가산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자격증 소지자 가산점은 7급 공채 1차 시험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79급 필기시험에 합격한 사람은 개인 발표와 경험 상황 면접으로 구성된 면접시험을 치르게 됩니다.

질문 5 : 이번에 접수 되고 있는 중증장애인 경력경쟁채용은 공개경쟁 채용과 차이가 있죠?

중증장애인 경차에 응시하기 위해서는 장애인 고용법에 따른 중증 장애인이어야 합니다.

이는 공채와 마찬가지로 응시 원서 접수 마감일을 기준으로 합니다.

장애인복지법상 심한 장애에 해당되어도 장애인 고용법상 중증 장애인에 해당되지 않는 장애 유형이 일부 있으니 유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응시연령은 7급 이상과 연구사 전문경력과는 20세 이상 8급 이하는 18세 이상이어야 합니다.

중증장애인 경체의 기본 응시 요건은 경력 학위 자격증입니다.

경력 학위 자격증 중 한 개 이상 해당되면 응시할 수 있으나 원서 작성 시에는 응시 요건 중 하나만 선택해야 합니다.

경력의 계산과 학위 자격증 소지 여부는 최종 시험 예정일을 기준으로 판단합니다.

질문 6 : 중증장애인 중 모집분야와 관련된 경력이 있어야 하는 거죠?

경력 요건의 경우 법인 민간단체 국가 지자체 등에 소속되어 근무하거나 연구를 수행한 경력으로 선발 단위별로 응시 요건에 게시된 관련 분야의 경력을 의미합니다

임용 예정 관련 직무 분야에서 근무 또는 연구관 경력이 일정 기간 이상이어야 합니다.

계급별 경력 기준은 5급 10년 6급 6년 7급 3년 8급 이하는 2년 이상입니다.

다음은 학위 요건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관련 전공은 전공 분야를 기준으로 하되 관련 여부가 불명확한 경우 학위 논문을 기준으로 합니다.

계급별 하위 기준은 6 7급은 석사학위 이상 8급은 학사학위 이상을 소지하여야 합니다.

자격증의 경우 임용 예정인 직무와 관련된 분야의 자격증을 소지하여야 하며 최종 시험 예정일을 기준으로 자격증의 유효기간이 경과하는 등 효력을 상실한 자격증은 인정되지 않습니다.

질문 7 : 필기시험 등에서 응시자 편의는 제공되죠?

장애인이 시험에 응시하는 경우 확대 문제지와 답안지 시험 기간 연장 수화 통역사 배치 등 장애의 유형과 정도에 따라 필요한 편의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편의 제공을 받기 위해서는 원서 접수 마감일까지 관련 법에 따라 장애인 또는 상위 등급으로 등록되어 있어야 합니다.

신청 방법은 사이버 국가고시센터에서 원서 접수할 때 신청하거나 편의 제공 사전 신청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편의 제공 신청 내역은 2년간 유효합니다.

마지막으로 채용 이후 장애인 공무원이 이용할 수 있는 근무지원 서비스에 대해 안내해드리겠습니다.

중증장애인 공무원은 부수적인 업무 수행을 지원하는 근로지원인을 중증과 경증 장애인 공무원은 직업 생활에 필요한 작업보조공학기기를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네 이번 경쟁채용외에도 5월 국방부의 군무원 채용과 지방공무원 채용이 계속 예정되어 있으니, 공직에 진출할 장애인 여러분은 미리미리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