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대복지회 관계자들과 평양 장애인콩우유빵공장 관계자들이 9월 19일 개관식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등대복지회

대북 장애인 지원사업을 펼치고 있는 민간단체인 등대복지회(대표 권오덕)가 분당 가나안교회의 지원을 받아 평양에 장애인콩우유빵공장을 설립했다. 이는 평양에 최초로 세워진 장애인콩우유빵공장이다.

등대복지회에 따르면 140㎡ 규모로 기존 건물을 개보수해 올해 9월 19일 설립한 이 공장은 평양 대동강구역 문흥2동에 소재하고 있으며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일하고 있다.

등대복지회 모니터링 대표단은 지난 9월과 10월 현지 공장을 방문해 콩우유와 제빵 생산현장을 둘러보고 이 공장에서 생산된 콩우유와 빵을 직접 맛보는 활동을 펼쳤다. 또한 공장에서 일하고 있는 청각장애인과 인터뷰도 했다.

장애인콩우유빵공장에는 현재 8명의 봉사원이 콩우유와 제빵 생산에 참여하고 있는데, 이 곳에서 생산된 콩우유와 빵은 등대복지회의 지원으로 설립된 장애인자활센터인 ‘보통강종합편의’ 장애인들과 김만유병원 회복(재활)치료과의 장애인 입원환자 등에 무료로 공급되고 있다. 이 공장에서는 장애인들은 제빵기술을 배우고 있기도 하다.

등대복지회측은 "재료공급이 충분하면 일반인을 대상으로 판매한 수익금으로 공장운영과 재료구매에 사용할 계획이나 최근 식량난과 재료부족으로 아직은 장애인 무료급식분을 충당하기에도 급급한 실정"이라고 전했다. 이와 관련 등대복지회는 이 공장을 후원하는 가나안교회의 도움을 받아 지난 11월 7일, 밀가루, 콩, 설탕, 콩기름, 이스트 등 3개월분의 생산재료를 지원했다.

현지 공장을 방문했던 등대복지회 관계자는 "봉사원으로 콩우유 생산과정에 참여하고 있던 한 청각장애인은 동료에게 자신의 수화를 통역해 줄 것을 부탁하며, 후원자인 가나안교회 목사와 사모를 향해 이 공장에서 일하게 되어 매우 기쁘며 공장설립으로 먹을거리와 일자리가 생겼다며 감사인사를 거듭 전했다"고 말했다.

등대복지회에서 지원되는 물자와 장비는 후원자명이 새겨져 북측에 전달되는데, 콩우유기계와 제빵설비를 지원해 준 후원자를 직접 만나게 된 반가움과 고마움을 표현한 것.

*북한 장애인지원사업 동참 문의: 전화 02-708-4701 홈페이지 www.lighthousekorea.org

장애인콩우유빵공장에서 빵을 생산하기 위해 반죽을 하고 있는 모습. ⓒ등대복지회

장애인콩우유빵공장에서 생산된 빵을 진열 중인 봉사원의 모습. ⓒ등대복지회

[댓글 열전]장애인차량 LPG지원금 환수 조치 항의합시다!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