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스와 화제> 발달장애아 위한 ‘의료지원형 아이존’

MC: 서울시가 발달장애아동을 위한 의료지원형 아이존을 자치구에 설치해

운영에 들어간다는 소식입니다. .의료지원형 아이존이 뭔지!! 아이존에서는 어떤 서비스들이 제공되는지 취재 기자 연결해서 듣겠습니다. 에이블뉴스 이슬기 기자 안녕하십니까.

♣ 이슬기 기자 인터뷰 ♣

1) 의료지원형 아이존!!이 뭔가요.

서울시가 지난 1일, 어린이 날을 앞두고 전국 최초로, 발달장애아동을 위한 ‘의료지원형 아이존’을 설치한다고 발표를 했습니다.

아이존, 생소한 단어가 아니죠. 서울시는 6년간 전국 최초로 아동 청소년 정신보건시설을 운영해오고 있는데요.

아이존은 의료기관에 입원할 정도는 아니지만 외래치료만으로는 어려운 수준의 정서행동 문제아동에게 치료서비스를 제공해오고 있는데요. 이번 발표에서도 아이존을 현재 4곳에서 2곳을 추가 설치한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이번에 처음 설치하겠다고 발표한 의료지원형 아이존은요, 아이존과는 달리,. 발달장애아동을 위한 서비스로 이뤄졌다는 것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매년 발달장애 아동은 증가하고 잇지만, 이들을 도울 사회적 서비스는 턱없이 부족한게 사실 이잖아요.

등록장애인 통계를 보면, 발달장애인이 지난 2008년 2만4036명에서 2010년 2만5477명으로 2년간 1441명이 늘어났습니다. 매년 신규로 평균 800명 정도 늘고 있다는건데요.

제가 만나본 발달장애가정을 보니, 24시간 아이를 계속 돌봐야 하기 때문에 부모의 개인시간이 전혀 없다는 게 가장 큰 문제더라구요 .

그렇기 때문에 만들어진 의료지원형 아이존에서는 발달장애아동을 위한 개별 또는 그룹 치료프로그램 등을 통해 우리아이가 지역사회에서 홀로서기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고 합니다.

2) 서울시가 특별히 발달장애아동을 위한 의료지원형 아이존을 설치한 계기가 있습니까.

발달장애아동이 앞서 말했듯이 매년 증가하고 있잖아요,

이런 발달장애가정의 심리적 부담감을 덜어주기 위해서는 의료기관도 중요하지만여. 그 뿐 아니라 지역사회에서도 일상생활을 돕는 전문 재활기관을 확충해야 할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는 것에서 이번 계획이 발표된 겁니다,

3) 그럼 의료지원형 아이존에서는 어떤 서비스를 받을 수 있나요.

네 의료지원형 아이존 일단은 강북권과 금천구에 설치가 될 예정인데요. 금천구에는 6월 개소가 확정이 됐습니다,

이곳에서는 발달장애아동을 위한 개별 또는 그룹 치료프로그램을 진행을 하구요,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를 통한 치료와 연계도 함께 이뤄집니다.

또한 발달장애가정을 위한 서비스도 있는데요. 가족을 위한 양육과 치료과정에 대한 부모 역할 교육과 지지프로그램 등이 이뤄질 예정입니다.

아무래도 가장 부모님이 걱정하는 문제이기도 한 홀로서기. 스스로 우리아이가 지역사회 내에서 살아갈수 있도록 염원하는 부모의 마음을 반영한게 아닐까 생각합니다.

4) 이용대상과 이용방법도 안내해주시겠습니까.

네, 이용대상은 발달장애아동 중에서도 자폐와 언어 장애아 위주로 진행이 된다고 하구요. 어린이병원, 은평병원에서 정신치료를 받고 있는 아이들을 우선적 대상으로, 지역사회를 나오기 위해 아이존을 이용 하게 됩니다.

이후, 지역사회내에서도 치료가 필요한 가정을 대상으로 모집할 계획도 갖고 있다고 합니다.

5) 발달장애가족들의 반응이 좋으면 확대 설치할 계획도 있는지 궁금합니다.

네, 이번 계획은 정신건강증진을 위해 정서행동 문제아동에 대한 조기개입의 중요성과 발달장애아동에 대한 인식 변화의 기회가 되길 바람으로써 이뤄진건데요.

이에 서울시는 발달장애 가정을 위해 정신보건전문시설을 확대 운영하는데 더욱 노력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6) 그런가하면 서울시가 초중고 9개 학교에 서울시마음건강학교 프로젝트를 실시하고 있다는데, 어떤 프로젝트인가요.

시는 지난 3월부터 초등 6개교, 중등 3개교 총 9개교를 대상으로 정신건강증진학교 환경조성을 위해 ‘마음건강학교 프로젝트’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교내 정신건강증진 시스템 구축을 위해선데요, 시와 시교육청, 서울시소아청소년정신보건센터, 해당지역 정신보건센터, 참여학교가 긴밀히 협력을 해서는 정신건강증진 프로그램을 구성을 했습니다,

정신건강증진프로그램은 보건교사 및 상담교사가 수업시간에 진행할 수 있도록 매뉴얼화했구요, 대상에 따라, 학교 상황에 따라 맞춰 진행할 수 있도록 기본프로그램과 선택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7) 그럼 말 나온김에 프로젝트 일환으로 진행되는 다양한 프로그램 가운데, 몇 가지만 소개해주시겠습니까.

먼저 기본프로그램을 보면, 학부모 정신건강정보 가정통신문, 정신건강 인식개선과 예방교육, 또래관계향상 위한 정신건강증진프로그램, 부적응학생 심리적성장 집단프로그램 등으로 나눠져 있습니다.

선택프로그램으로는요, 부모코칭아카데미, 교사 소진 예방프로그램, 학교기반 자살 사후 중재 프로그램), 집단따돌림 피해과 가해학생 대상 프로그램 등이 있습니다.

네 앞서 말한 의료지원형 아이존, 마음건강프로젝트 외에도 서울시는 이를 포함시켜서 건강지킴이 5대 중점사업을 발표를 했는데요. 한가지 더 중요한 사항들도 함께 전달해드리려고 합니다.

장애가정을 포함시킨 취약계층에게 선택예방접종 중 A형간염과 뇌수막염의 무료접종을 실시한다고 합니다.

올해부터 시작한 A형간염 무료접종은 3월까지 1282명이 혜택을 받은바 있었죠, 하반기부터는 A형간염에 대한 무료접종 대상 범위를 하위 20%로 차상위계층 120%까지 확대할 방침이라고 합니다.

지원 대상은 의료취약계층과 장애아 및 장애인 자녀, 3자녀 이상, 쌍둥이, 국가유공자 자녀 및 시설입소 유아 등 하위 15%가 해당이 됩니다.

또한 A형 간염 이외에도 하반기부터 하위 20%를 대상으로 뇌수막염 무료 예방접종도 실시한다고 하니 꼭 기억해두시길 바랍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