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증받은 로스팅 기계.ⓒ광명장애인보호작업장

6월 7일(목), 광명장애인보호작업장(원장 : 김수정)은 국제로타리 3690지구에서 카페사업 운영에 필요한 1,600만원 상당의 로스팅기를 기증받았다.

본 로스팅기는 광명 국제로타리클럽 3690지구에서 직업훈련생들에게 커피에 대한 전문적인 교육 훈련을 진행할 수 있도록 ‘보나카페’ 사업 운영을 위한 지원 명목으로 기증됐다.

광명장애인보호작업장은 2008년부터 복지관 내 해누리카페 운영을 시작으로 2012년부터 현재까지 광명지역 내 관공서에 총 10호점의 보나카페를 운영하고 있다. 보나카페는 장애인들에게 일자리라는 사회적 기회를 제공하고 있으며, 지역사회에서 장애인에 대한 인식 증진을 도모하는데 자리매김하고 있다.

이번 로스팅기를 전달 받음으로써 앞으로 직업훈련생들은 커피와 관련된 직종인 바리스타 뿐만 아니라 커피의 주원료인 원두를 직접 로스팅하는 로스터에 대한 직종을 이해하며 전문적인 교육 훈련을 받는 기회가 생겼다. 더불어 로스팅 전문 교육을 꾸준히 이어나가 로스팅 전문가를 양성해나갈 수 있도록 힘쓸 예정이다.

또한 로스팅기를 통해 보호작업장에서는 원두를 생산할 수 있어 보나카페 각 호점 특성에 맞는 원두를 자체적으로 제공할 수 있게 되었으며, 추후 작업장 생산 원두 브랜드 구축 및 다양한 신체품을 개발하여 보호작업장 인지도 향상 및 장애인식 개선에 큰 효과를 제고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로스팅을 통한 원두 직접 생산은 기존 원두 구입 방식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원두를 제공받게 됨으로써 원가 절감 효과를 가져 재활사업에 재투자할 수 있는 자원을 마련하여 직업훈련생 및 근로장애인들에게 지급할 인건비 상승과도 연결되는 긍정적인 변화도 기대된다.

뿐만 아니라 국제로타리 3690지구에서는 장애인 복지에 대한 관심과 사랑으로 끊임없이 다양한 지원과 나눔을 실천하고 있다. 지난 2009년에는 지역사회 내에서 카페사업을 보다 활발히 진행할 수 있도록 이동 카페 차량과 커피머신을 지원했으며, 직업훈련생들이 커피음료를 다양한 문화행사 및 관광지 등 현장에서 훈련해나가며 장애인 인식개선 활동을 진행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2015년에는 장애인의 이동 편의 증진을 위해 차량 2대를 기증해 장애인의 이동을 도왔다.

광명장애인종합복지관 김수은 관장은 “장애인을 위한 복지사업에 꼭 필요한 부분들에 대해 함께 고민하며 기쁜 마음으로 아낌없는 지원을 해주시는 국제로타리 3690지구에 진심으로 감사드린다. 지원해주신 로스팅기를 통해 카페 사업이 보다 활발해지고, 장애인 일자리 창출에도 큰 도움이 되어 너무 기쁘다.”라고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