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하는 세상(KBS 제1라디오 7월 14일) - 에이블뉴스 백 종 환 대 표

제목 : 진주시 무장애도시 선언 등 주간뉴스

질문 : 진주시가 무장애도시를 선언하고 장애인들이 이동하는데 불편이 없는 도시를 만들겠다는 반가운 소식이 있네요?

답변 ; 그렇습니다. 진주시는 지난 9일 무장애도시, 이른바 Barrier Free City를 선언하고 사회적 약자들이 이동하는 데 불편을 주는 건축물의 장애요소를 없애기로 했습니다.

이처럼 진주시가 무장애도시를 선언한 것은 현재 '교통약자의 이동편익 증진법' 등 제도권 내에서 시행되고 있는 장애인 정책만으로 한계가 있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장애인이나 어르신들이 실질적으로 피부에 와 닿는 실효성 있는 정책을 추진할 필요성이 있다는 것입니다.

해서 진주시는 법률적으로 편의시설 설치의무가 없는 소규모 대중이용시설물에 대해서도 장애인의 출입이 편리하도록 계단이라든가에서의 단 차이, 즉 턱을 완화하는 등 사회적 약자들의 접근이 편하도록 행정력을 집중해 나가기로 한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소규모 건축물에 대해서도 대상시설별 편의시설의 종류나 설치기준을 별도로 마련해서 세부 추진계획을 수립하고요.

그리고 혁신도시, 신택지개발지역 내 건축되는 건축물부터 시범적으로 장애인 편의시설 설치를 적극적으로 적용하고 이를 진주시 전역으로 확대해 나간다는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질문 : 경남 통영시도 장애인 편의시설 설치 비용을 지원한다고 하던데요?

답변 : 최근에 장애인이 이용하기 편하면 모든 시민들이 이용하기 편하다는 인식이 확산이 되면서 장애인 편의시설 설치를 지원하는 자치단체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말씀하신 것처럼 경남 통영시도 민간이 장애인 편의시설을 설치할 경우 그 비용의 50%범위내 380만원까지 지원하겠다고 지난 7일 밝혔습니다.

지원 대상은 일정 규모 이하 일반음식점과 같은 민간시설은 물론이고 공중이용시설도 포함이 됩니다.

질문 : 그런가 하면 서울시에서는 시각장애인에게 점자나 음성으로 수도요금 청구서를 안내한다고요?

답변 : 서울시는 사실, 이전에도 시각장애인을 위해 수도요금 청구서에 음성변환용 2차원 바코드를 표기해 왔었습니다.

그런데, 음성변환용 바코드를 읽기위해서는 기기가 있어야 하는데 이 기기가 보급이 많지 않기 때문에 어려움이 있었지요.

그래서 서울시는 이번 7월부터 음성 변환용 휴대폰에 요금안내 문자메시지를 전송을 해 시각장애인들이 수도요금 청구서 정보를 알 수 있도록 한 것입니다.

물론, 점자로 받아보시길 원하시면 점자로 받아 보실 수 있고요.

또 전화 안내서비스로 원하시는 시각장애인은 자신이 원하는 서비스를 선택해서 수도요금 청구서를 받아 볼 수 있습니다.

이 세가지 유형의 각 서비스의 안내 시기는 핸드폰의 문자메시지는 매달 14~16일사이에 알려주고요. 그리고 점자안내문은 17~21일, 전화안내는 14~16일 사이에 서비스를 지원하게 됩니다.

이 서비스를 받고자 원하는 시각장애인 120다산콜센터나 각 수도사업소로 신청을 하시면 서비스를 받을 수 있겠는데요. 자세한 내용에 대한 문의는 상수도사업본부 고객지원과(3146-1181)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질문 : 런던 올림픽이 얼마 남지 않았는데요. 올림픽에서 메달을 따면 연금이 주어지는데, 연금액이 대폭 확대된다고요?

답변 ; 그렇습니다. 금메달의 연금액은 이전과 동일하게 지급되는데요.

올림픽에서 은메달과 동메달을 딴 선수들에게는 연금액이 오릅니다.

지금까지는 금메달은 100만원의 연금이 지급되었고 은메달은 45만원, 동메달은 30만원이었거든요.

그런데 앞으로는 금메달은 종전 100만원 그대로 지급되고, 은메달은 45만원에서 75만원으로 동메달은 30만원에서 52만5천원으로 상향됩니다.

이처럼 올림픽 메달간의 연금격차 축소를 통해서 1등만 알아주는 사회적 분위기를 쇄신하고요. 또 선수들에게 경기력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한 것입니다.

상향된 연금은 이번에 열리는 런던올림픽 입상자부터 적용되고요.

기존 은·동메달 획득 선수는 월정금에 한해 점수를 재 산출해 소급 적용한다고 국민건강체육진흥공단은 밝혔습니다.

이로써 새로운 연금 제도 혜택을 받는 선수는 비장애인 164명, 장애인 92명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