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추린뉴스]

1. 시청각 장애인을 위한 방송 수신기 무료 보급사업 안내

방송통신위원회는 농인들의 방송접근권(시청권) 향상을 위해 청각장애인용 자막방송수신기에 대하여 무료 지원신청을 받고 있습니다. 농인이 비장애인과 동등한 조건에서 방송매체에 접근할 수 있도록 이번 방송수신기 무료보급사업을 통해 청각장애인용 자막방송수신기 5,000대를 무료 보급 한다고 합니다.

접수방법은 방송수신기 신청서, 개인정보 수집․이용․제공 동의서 서류를 지참해 방송수신기 보급사업 전용 사이트(http://tv.kca.kr)나 이메일(caption@kca.kr), 가까운 읍․면․동 주민센터, 우편을 통해 접수하면 됩니다.

-신청기간 : 2013. 5. 13(월) ~ 7. 31(수)까지

-우편 : (우) 138-950 서울시 송파구 중대로 135(가락동 78) IT벤처타워 서관 13층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 시청자 지원사사업부

2. 충남 청각·언어 장애인 취업문 ‘활짝’

구직 농아인과 구인업체를 연결해 농아인 취업을 촉진하기 위한 ‘2013년 충남 농아인 취업박람회’가 23일 천안시 충남북부상공회의소 대회의장에서 열렸습니다.

(사)한국농아인협회 충남농아인협회가 주최하는 이번 취업박람회는 구직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아인과 다양한 인력을 필요로 하는 구인업체를 대상으로 만남의 장을 제공하고, 생산성 향상 및 농아인 취업을 촉진하기 위해 마련되었다고 합니다. 이번 박람회에는 자동차, 전자, 반도체, 통신 분야 20개 사업체와 구직자 200여명, 수화통역사 및 자원봉사자 80명 등 350여명이 참여했습니다.

도 관계자는 “이번 취업박람회를 통해 충남지역 장애인고용이 확대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며 “충남도는 앞으로 지역사회의 장애인 일자리창출과 취업교육 지원에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습니다.

3. 중국청각장애인 예술단 공연

청각장애인으로 구성된 ‘북경심경호환 장애인 예술단’이 천수관음(千手觀音)춤을 선보이기 위해 한국에 방문하였습니다.

지난 1999년 북경의 무용가 주얀주(CUI YANJU)가 장애인을 모집해 창단한 예술단은 2004년 아테네 올림픽 폐막식에서 첫선을 보였던 ‘천수관음(千手觀音)춤’이 전 세계인의 주목을 받아 2008년 북경장애인올림픽을 비롯해 50여개국에서 초청공연을 선보이며 찬사를 받았다고 합니다.

특히 예술단은 음악을 들을 수 없는 청각장애인들이 온갖 역경을 딛고 감동의 무대를 펼쳐 세계 각지에서 벌어지는 장애인 차별에 대한 경각심을 불러일으키고 평화의 메시지를 전한 공로로 2007년 유네스코 지정 ‘세계의 평화예술가’로 등재되었습니다.

천수관음 춤은 한국농아방송 “수화매거진” 콘텐츠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뉴스를 마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 한국농아방송 iDBN(

title="새창">www.idbn.tv) / 에이블뉴스(www.ablenews.co.kr) 제휴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