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4일 전주시 노송광장에서 열린 ‘전주시 규탄 결의대회’에서 관계 기관이 나서 문제해결을 위해 적극적인 의지를 보이라고 촉구하고 있는 모습.ⓒ전북장애인신문

전북시설연대 등 11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전북지역 교통약자의 이동권 확보를 위한 공동대책위원회(집행위원장 강현석, 전북대책위)’가 지속적인 이동권 확보 투쟁에 나서고 있다.

전북대책위는 지난 14일 전주시 노송광장에서 ‘전주시 규탄 결의대회'를 열고, 관계기관이 나서 문제해결을 위해 적극적인 의지를 보이라고 촉구했다.

이날 전북대책위는 “교통약자의 이동권을 확보하기 위해 지금까지 지속적으로 전주시를 상대로 요구했지만 시는 예산 부족 타령만 하면서 아무런 움직임도 보이지 않고 있다”고 비판한 뒤 “우리가 요구하는 것은 이동권이 절실히 필요한 교통약자의 기본적인 권리를 보장받고 싶은 것 뿐”이라고 호소했다.

또한 ▲지방교통약자 이동편의증진 조례 제정 ▲2013년까지 전체버스의 30% 이상 저상버스 도입 ▲교통약자 이동편의증진위원회 및 이동지원센터 설치, 운영 ▲장애인콜택시 증차를 해줄 것을 재차 요구했다.

특히 전북대책위 소속 장애인 20여명은 지난 15일부터 매일 전북대 및 이마트 주변 시내버스 정류장에서 시민들에게 선전물을 나눠주며 적극적인 홍보에 나서고 있다. 여기에 직접 시내버스 타기 시연을 병행하고 있다.

이러한 투쟁과 관련 백현정모(27세, 지체장애1급, 전주시 평화동)씨는 “전주시내 많은 구간은 인도가 좁아 전동휠체어를 탄 상태에서는 차도로 다녀야 되기 때문에 사고의 위험이 매우 크다”며 “현실적으로 인도 정비 등이 어렵다면 장애인용 대중교통 수단을 확충해 이동권을 보장해야 한다”고 말했다.

전북장애인신문 조나라 기자/에이블뉴스 제휴사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