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복지상 장애인 인권분야’ 대상으로 선정된 김영웅씨.ⓒ서울시

올해 ‘서울시 복지상 장애인 인권분야’ 대상으로 20년간 장애 인식개선교육에 힘쓰고 있는 김영웅 씨(지체, 42세, 남)가 선정됐다.

서울시는 ‘제41회 장애인의 날’을 기념해 장애인 인권 증진에 기여한 시민과 단체를 발굴하는 ‘2021년 서울특별시 복지상’ 장애인 인권분야 수상자 총 6명을 선정해 19일 발표했다.

올해 장애인 인권분야 복지상은 ‘장애인 당사자 분야’에 대상 1명, 최우수상 1명, 우수상 2명을 선정했고, ‘장애인 인권증진 기여자 분야’에는 최우수상과 우수상을 각각 1명씩 선정했다.

대상 수상자는 장애 당사자로서 인식개선 강사로 활발히 활동, 현재까지 100회 이상, 교육 연인원 8000명 대상으로 인식개선 교육을 진행해 오고 있는 김영웅 씨(지체장애, 남, 42세)다.

한국장애인식개선교육원 원장으로 재직 중인 김 씨는 2001년부터 장애 인식개선 교육 강사로 활발히 활동한 동시에 2003년부터 2018년까지 한국골형성부전증 모임 회장으로 활동하며 의료비 및 보장구 지원 사업 등을 펼쳤다.

최우수상에는 중증 시각장애인 최초로 은행원으로 근무했으며 현재는 특수학교 교사로 재직중인 김현수 씨(시각장애, 남, 38세)를 선정했다.

2010년부터 2014년까지 SC제일은행에서 중증 시각장애인 최초의 은행원으로 일한 김 씨는 재직 중에도 봉사활동 참여로 온정을 나눴으며 수기 공모전에 참여, 봉사가 주는 긍정의 힘을 더 많은 사람들에게 전했다.

우수상은 동작구 수어통역센터장으로 근무하며 장애인 복지증진을 위해 노력한 조준호 씨(청각장애, 남, 45세)와 장애인 예술인으로 장애인복지관 작곡교실 출강 등 재능기부와 활발한 창작 활동으로 장애인식개선에 앞장 선 임채섭 씨(시각장애, 남, 41세)가 공동 수상한다.

장애인 인권증진 기여자 분야 최우수상에는 미디어에서의 정신장애인 관련 왜곡 내용 정정 보도를 통한 인식개선에 앞장서고 있는 사회적협동조합 마인트 포스트를, 우수상에는 강북장애인종합복지관장으로 재직하며 장애인 인권기반 서비스체계 마련에 기여한 조석영 씨(남, 57세)를 선정했다.

복지상 시상식은 오는 20일 코로나19 감염 예방 ‘사회적 거리두기’ 실천을 위해 서울시청에서 수상자와 최소한의 인원만 참여해 소규모로 진행될 예정이다.

한편, 서울시는 제41회 장애인의 날을 기념하고 그 의미를 살리고자 ‘장애인의 날 기념 주간’을 운영한다.

20일 ‘장애인의 날’을 맞아 장애 인식 개선을 위해 서울시 공식 캐릭터 해치(HAECHI)를 활용한 이모티콘을 2만5000명에게 선착순으로 무료 배포한다.

장애인생산품 판매시설 행복플러스 가게에서는 장애인의 날 기념 주간 동안 커피 할인 행사를 실시한다. 장애인의 날 기념 주간(19일~23일) 동안 행복플러스가게 시청역점과 서울시청점을 방문하는 누구나 아메리카노를 1000원에 즐길 수 있다.

또한 장애인의 날 기념 주간 동안 많은 인원이 자유롭게 모이고 공감할 수 있는 온라인 장애인식개선 콘서트도 실시한다. 장애 바로알기, 웹 예능(1~3화), 탈시설 정책 홍보 동영상이 일정에 따라 서울시장애인권익옹호기관 유튜브에 공개 된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올해로 41주년을 맞은 ‘장애인의 날’의 의미를 되새기는 동시에 코로나19로 힘들고 지친 시민 여러분께 힘이 되고자 장애인의 날 기념주간을 운영하게 되었다”며 “앞으로도 서울시는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행복한 서울, 장애인이 당당한 시민으로 살아갈 수 있는 서울을 만들기 위해 다양한 정책 실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