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과 비장애인들이 함께 어우러져 문화를 향유할 수 있는 '2011 장애인문화예술축제'가 8월에서 11월까지 서울을 비롯한 전국 곳곳에서 열린다.

장애인문화예술축제는 '벽을 넘어서'를 주제로 전국의 장애·비장애인 문화예술단체가 진행하는 종합문화예술축제로 음악제를 비롯해 연극제, 영화제, 사진전 등 다채로운 행사들이 펼쳐진다. 볼거리, 즐길거리가 넘치는 장애인문화예술축제의 주요 프로그램에 대해 소개한다.

개막식=장애인문화예술축제 개막식이 9월 29일 오후 6시 서울시청 열린광장 특설무대에서 열린다. 이날 무대에는 미국의 장애인 아티스트인 호세펠리치아를 비롯해 비(정지훈), 옥주현, 클론, 박상민 등의 유명가수들이 무대에 오른다.

개막식을 시작으로 9월 30일까지 양일간 장애인가요제, 노래, 수화공연, 청소년만화백일장, 어린이UD콘테스트, 장애인단체 및 장애인 예술관련 단체의 홍보 부스와 캐리커쳐 전시 등 다양한 이벤트와 부대행사가 진행된다.

온몸으로 전하는 회화·서예전=아시아.태평야 5개국이 '온몸으로 전하는 회화·서예전'이 9월 15일부터 20일까지 서울 인사동 한국미술관 2층에서 열린다. 이번 전시는 한국, 일본, 중국,싱가포르, 말레이시아 등 5개국이 참여, 각나라의 서예와 회화를 비롯해 서양화와 공예 등도 엿볼 수 있다.

이밖에도 중국화시연이나 족필시연회 등의 다양한 행사가 펼쳐진다.

2009년 진행됐던 전시제의 모습. ⓒ장애인문화예술축제조직위

청소년 만화백일장=장애·비장애 청소년이 함께하는 만화(萬畵)사생대회인 '청소년 만화백일장'이 9월 30일 서울시청 열린광장에서 열린다. 이에 따라 9월 17일까지 온라인으로 백일장에 참여할 학생들을 공모한다. 공모부문은 극화, 카툰, 캐리커쳐, 일러스트, 판화, 회화 등. 전국 청소년(유·초·중·고등학생)이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응모주제는 '소수자 인권지키기(장애인·여성·노인 등)' 혹은 자유주제도 가능하다.

모집 작품 중 우수 작품에 대한 상장 및 상금 시상도 진행되며, 작품들은 10월 7일부터 10월 13일까지 혜화역갤러리에서 전시된다. 문의: 전화 010-2224-6740

유니버셜디자인 시민공감마당=유니버셜디자인 시민공감마당이 9월 21일부터 9월 30일까지 서울과 경기 곳곳에서 열린다. 우선 9월 21일~23일에는 서울하이서울유스호스텔과 경희대학교 수원캠퍼스에서 '2박3일 함께하는 디자인공감'이 개최된다. '디자인공감'은 디자인전문가와 장애인 등의 조언자, 지자체 공공디자인 담당장 등이 참가해 공간이나 제품, Sign의 3가지 테마로 팀작업이 진행된다.

9월 23일에는 경희대학교 수원캠퍼스에서 '국제UD학술제·UD전시회가 열린다. 국제UD학술제는 '유니버셜디자인'을 주제로 전문가와 사용자의다양한 견해가 발표될 예정이다.

발표자로는 노르웨이의 아르니홀레 아동성평등국장과 일본 국제UD협회 가와하라 케이지 전무이사, 한국의 생활환경디자인연구소 최령소장, 성균관대 이성일 교수 등이 참가할 예정이다. 이후 9월 30일에는 서울시청광장에서 '어린이UD콘테스트'가 진행된다.

이밖에 행사들=제12회 제주장애인인권영화제가 오는 27일부터 28일까지 제주영상미디어센터 예술극장에서 열린다. 이번 영화제에는 국내외 총 22편의 영화가 상영될 예정이다.

경남장애인예술제가 오는 9월 2일 창원시와 김해시 일대에서 열린다. 경남도 내 참가희망 장애인 및 일반시민을 대상으로 하는 경남장애인예술제는 초청공연과 참가자 경연, 축하공연 등으로 진행된다.

'온몸으로전하는 회화서예전'과 '아태장애인미술대표전'이 9월 15일부터 20일까지 서울 인사동 한국미술관에서 개최된다.

경기장애인예술제는 9월 17일부터 18일까지 1박 2일간 경기도 수원시 만석공원에서 열린다. 이날 예술제는 500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진행된다.

프로그램은 '장애인과의 소통을 위한 예술제 Able Art Fair(가칭)'와 장애인 예비방송인과 방송사 공채출신의 비장애인 전문방송인들이 함께 하는 예술공연 및 퍼포먼스인 '희망코리아', 한국장애인국제예술단의 창작뮤지컬 'One&One'으로 구성돼 있다. 또한 각 부스공간에서 다양한 퍼포먼스와 이벤트가 진행되며, 장애인관련 기업 및 장애인당사자 단체들을 중심으로 각 기관을 홍보하는 전시행사 등도 마련된다.

제2회 장애인가요제 '예끼'가 9월 30일 오후 7시 30분 서울시청 열린광장 특설무대에서 개최한다. 이밖에도 제2회대한민국장애인음악제가 10월 4일부터 5일까지 양일간 경기도 문화의전당 대공연장에서 진행되며, 장애인연극뮤지컬공연이 10월 19일부터 22일까지 가톨릭청년회관에서 펼쳐진다.

※기타 행사 문의- 장애인문화예술축제조직위원회:02)969-0420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