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간편결제 앱, 앱 접근성 사용자 평가 결과. ⓒ숙명여대 웨발전연구소

페이나무, 케이페이, 페이코 등 국내 주요 간편 결제 앱의 장애인 접근성을 조사한 결과 다소 미흡한 수준인 것으로 조사됐다.

숙명여대 웹발전연구소는 주요 간편결제 앱에 대한 장애인 접근성과 이용편리성을 평가한 결과를 24일 발표했다. 웹발전연구소는 모바일 앱 접근성과 웹 개방성 및 핀테크 평가·인증기관이다.

이번 앱 평가는 장애인 연구원의 사용자평가로 진행됐으며, 시각장애인이 앱 이용시 부가서비스(화면낭독 프로그램)를 이용해 내용을 읽을 수 있는지 등을 중점적으로 평가했다.

평가 결과 간편 결제 앱 중 페이나우·케이페이·페이코는 미흡, SSG페이는 매우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삼성페이’의 앱 접근성만이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페이나무는 100점 만점에 82점으로 B등급(미흡)을, 케이페이와 페이코는 80점으로 B등급을 받았다. SSG페이는 78점으로 C등급(매우 미흡)을 받았다. 삼성페이는 94점으로 A등급(양호)을 나타냈다.

왼쪽에서부터 ‘삼성페이’, ‘페이나우(Paynow)’, ‘케이페이(KPAY)’, ‘페이코(PAYCO)’, ‘SSG 페이’ 순. ⓒ숙명여대 웨발전연구소

페이나우(Paynow) 앱은 전체적으로 앱 접근성이 미흡한 수준으로 본문 영역의 이미지에 초점이 적용되지 않아 페이나우 사용에 관한 정보를 얻을 수 없었다.

하단 푸터 영역 3개의 버튼에 대체텍스트가 없거나 톡백으로 읽을 수 없어서 장애인이 페이지의 구조 파악을 하는 데도 어려움이 있었다.

케이페이(KPAY) 앱은 모바일 접근성이 좋지 않아 시각장애인들이 이용하기에는 어려움이 많았다. 인증 페이지의 이용약관 체크 시 모든 버튼에 대체텍스트가 없어 용도를 파악하고 사용할 수 없었다.

페이코(PAYCO) 앱은 모바일 접근성이 좋지 않아 시각장애인들이 간편결제 앱으로 사용하는 데는 한계가 있었다.

가장 심각한 문제는 내지갑 페이지의 카드등록 시 유효기간, CVC, 비밀번호 보안키패드 등의 모든 링크에 링크텍스트가 제공되지 않아 입력서식이 불가능한 상태였다.

삼성페이 앱은 모바일 접근성이 상대적으로 양호하여 카드등록 페이지의 일부 문제를 수정하면 더욱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평가됐다.

그러나 시각장애인 혼자서는 카드를 등록할 수 없는 문제가 발견됐다. 또한 안드로이드 앱만 제공하고, iOS 앱은 제공하지 않는 문제도 있었다.

웹발전연구소 문형남 대표는 “국내 간편결제 앱들의 접근성이 삼성페이 한 개만을 제외하고는 대부분 ‘미흡’하거나 ‘매우 미흡’한 수준으로 개선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미국 등의 선진국들은 모바일 서비스를 제공할 때 접근성을 가장 기본으로 인식하고 문제점들을 개선하고 있다”며 “모바일 시대에 접어들어 모바일 앱 접근성의 중요성이 증대됐으므로 정부기관과 공공기관뿐만 아니라 민간기업들도 모바일 앱 서비스를 제공할 때에는 반드시 모바일 앱 접근성을 잘 준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