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BS정치부 정재훈 기자

이명박 대통령은 19일 "국정의 최종 목표는 일자리를 만드는 것"이라며 "'사회적 기업'에 대한 인식을 바꿔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오전 서울 노원구 하계동의 모자 생산업체인 '사회적 기업' 동천을 방문해 사회적 기업 대표들과 간담회를 갖고 "일자리 없이 정부의 복지정책으로 (취약계층이) 몇푼 갖다 쓰는 것만으로는 삶의 가치를 찾기가 어려울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사회적 기업'이란 노약자와 장애인 등 취약계층에게 일자리나 사회적 서비스를 제공해 수익을 창출하고, 그 수익을 사회적 목적을 위해 재투자하는 기업을 말한다.

이 대통령은 "지난해부터 사회적 기업에 관심을 많이 갖고 있다"면서 "경쟁력이 떨어지는 사회적 약자들이 일할 곳이 없는데 그런 약자들에게 자리를 주고 있어 운영자들에게 정말 고맙게 생각한다"고 감사의 뜻을 전했다.

그러면서, "장애인 고용을 늘리려고 하지만 강제적으로 할 수도 없고 난처하다"고 토로한 뒤 "공기업이나 금융기관 등 사무실에서 일을 할 수 있는 곳에서 지체장애인들에게 좀 기회를 주자고 권장하고 있다"면서 "공기업이 먼저 하면 민간기업도 따라올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간담회에서 저소득층 청소년들에게 무료 온라인 동영상 강의를 제공하는 '공부의 신'의 강성태 대표는 "교육장을 개설할 형편이 안돼 아쉽다"고 호소하면서 정부 차원의 지원을 요청했다.

이에 이 대통령은 "지방자치단체마다 동사무소 등 여러 건물이 많은데 기관장들이 의식만 바꾸면 된다"면서 적극적인 활용 방안을 마련할 것을 즉석에서 관련 부처 관계자에게 지시했다.

아울러, "지구온난화 등은 피할 수 없는 과제로 탄소배출을 많이 하면 그 나라의 제품 수출도 못하는 세상이 올 것"이라며 "그런 쪽으로 사회적 기업이 많이 나올 수 있으며 대기업, 중소기업, 소비자가 구체적으로 나와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번 방문도 사회적 기업인들에게 도움이 되고 기업과 정부에도 관심을 갖도록 하자는 취지"라며 "정부에 앞서 민간이 관심을 갖고 출발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으며 정부도 오늘 논의한 것을 제도화 등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김은혜 대변인은 "취약계층은 자활, 자립하고 기업 차원에선 고용 창출하고 소비자는 상품을 구매하는 착한 소비를 통해 우리 사회의 나눔과 배려에 기여하는 1석3조의 효과가 있다"면서 "현재 291개 사회적 기업이 인증을 받았고 앞으로 브랜드 가치 상승을 통한 시너지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floyd@cbs.co.kr / 에이블뉴스 제휴사

*위 기사에 대한 모든 법적 책임 및 권한은 저작권자인 노컷뉴스(www.cbs.co.kr/nocut)에 있습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