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올해 어린이집, 경로당, 노숙인시설, 한부모가족시설 등 12개 복지시설에 유니버설디자인을 적용해 복지수준을 높인다.

시는 4월 디자인 전문업체 선정을 거쳐 5월~12월 디자인 컨설팅을 완료할 예정이다. 디자인 적용은 시나 자치구가 시행하는 기능 보강사업을 통해서 이루어진다.

‘유니버설 디자인’은 어린이, 어르신, 장애인을 비롯해 시민 누구나 신체적 특성과 상황에 관계없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디자인이다. ‘모두를 위한 디자인(Design for All)’이라고도 하며 제품‧건축‧공간‧서비스 등 다양한 곳에 적용 가능하다.

12개 시설은 ▲은평구 은평의마을(노숙인요양시설) ▲중구 묵정경로당 ▲영등포구 영길경로당 ▲성북구 영락모자원(한부모가족시설) ▲관악구 양지어린이집 ▲관악구 미림어린이집 ▲종로종합사회복지관 ▲강북구 육아종합지원센터 내 장난감나라 ▲송파노인종합복지관 ▲도봉노인종합복지관 ▲은평노인종합복지관 ▲용산노인종합복지관이다.

대상지 선정은 시와 자치구에서 추천한 30개 시설 중 전문가 선정회의에서 유니버설디자인 적용의 시급성 및 필요성, 유니버설디자인 구현 가능성, 대표사례로서의 확대 전파 가능성, 부서 및 자치구의 사업 참여의지 등을 평가해 이뤄졌다.

이들 시설은 올해 시나 구의 지원을 받아 증축 개보수 등 기능 보강을 앞둔 곳으로, 시는 공사시행이 확정된 시설의 설계 단계에서부터 유니버설디자인을 적용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컨설팅은 시가 개발한 ‘복지시설 유니버설디자인 가이드라인’을 기반으로 각 시설의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디자인을 개발, 적용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출입공간, 생활공간, 이동공간, 위생공간 등 모든 공간의 마감재 하나, 조명 하나까지 시설 이용자의 특성을 생각해 디자인하게 된다.

예컨대, 어린이집 출입문에는 손끼임을 방지하는 틈을 만들고 어린이와 교사가 각각 이용할 수 있도록 높이가 다른 유리창과 문손잡이를 설치한다.

장애인복지관의 안내데스크는 휠체어 이용자도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높이를 낮추고 경로당 야외에는 어르신들이 걸터앉아 잠시 쉴 수 있는 벤치를 만든다.

시는 이를 위해 각 시설의 이용자, 보호자, 직원 등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고, 이를 기반으로 유니버설디자인 전문가, 복지시설 유형별 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자문회의를 거쳐 시설별 맞춤형 디자인을 적용한다는 계획이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