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시련은 행정안전부가 주최하는 '2012년 비영리민간단체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장애인 선정 사이트 웹 접근성 컨설팅 사업'을 오는 12월까지 진행 중이다.

이번 사업은 민간 및 공공부문 웹사이트 중 정보소외계층의 이용욕구가 높은 35개 사이트에 대해 웹 접근성 개선 방향을 제시하는 것으로, 사이트 관리기관과 상의해 추진된다.

한시련은 사업의 본격적인 추진에 앞서 장애인 웹사이트 이용욕구를 파악하기 위해 시각장애인 등 정보소외계층을 대상으로 여론조사를 실시했다.

여론조사에서 11개 영역을 제시하고 우선적으로 접근성이 개선되었으면 하는 분야 3가지를 고르도록 했다.

응답자들은 쇼핑(20.7%)을 가장 많이 꼽았고 2위는 금융(15.9%), 3위 교통(15.0%), 4위 민원발급 등 대민서비스(11.5%), 5위 교육(10.1) 순이었다.

또한 사용하고 싶으나 장애로 인해 사용하지 못하는 사이트를 모두 적도록 한 질문에서 응답한 사이트를 영역별로 분류한 결과 1위 쇼핑(24.1%), 2위 포털(16.3%), 3위 금융(13.5%), 4위 공공기관(9.9%) 5위 언론(9.2%)으로 드러났다.

한시련에서 이번 사업에 민간영역을 포함한 것은 '장애인차별금지 및 권리구제 등에 관한 법'에서 정한 웹 접근성 의무대상을 중심으로 모니터링이 이뤄지고 있어 공공기관의 웹 접근성은 향상됐으나 아직 의무가 아닌 민간영역은 장애인들의 사용빈도와 욕구가 높음에도 불구하고 공공기관에 비해 접근성 수준이 낮아 웹 접근성에 대한 장애인들의 체감도가 떨어진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이번 사업은 일방적인 평가가 아닌 선정 사이트를 관리하는 곳의 동의와 협조 하에 진행되므로 웹 접근성 개선 효과가 높고, 내년 4월 11일부터 웹 접근성 의무대상이 되는 기업의 입장에서도 비용절감과 함께 효과적으로 웹 접근성을 개선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한시련은 기대하고 있다.

안동한 팀장은 “장애인들이 많이 사용하고 욕구가 높은 사이트들이 본 사업을 통해 웹 접근성이 월등히 개선됨으로써 정보접근에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홈페이지 사이트 담당자들의 협력 없이는 웹 접근성 개선이 이뤄질 수 없다”며 도움을 부탁했다.

한편 이번 사업은 '한국형 웹 콘텐츠 접근성 지침 2.0'을 근거로 한 기술성 평가와 장애인평가단의 사용성 평가가 포함된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