좌측부터 한기수 거제시의원, 김은동 거제시의원. ⓒ에이블뉴스 D.B

‘당시 공무원과 동료의원들을 모아 장애 비하 언행이 일어난 상황의 진실을 밝히는 청문회를 개최하자.’

16일 김은동 거제시의원(통합진보당)은 장애 비하 언행에 대한 당시 상황을 설명하며, ‘악의·고의’가 없었다는 한기수 거제시의원(진보신당)의 해명에 대해 ‘사실과 다르다’며 이 같이 제안했다.

한 의원은 지난 14일 공식 블로그에 해명서를 올려 ‘장애인이어서 함께 활동하기가 불편하다. 때로는 안 왔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솔직히 든다’, ‘절룩절룩 장애인 흉내를 내며 웃었다’는 김 의원의 주장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장애인이어서 불편하다, 안 왔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든다’라는 주장에 대해서는 타 시군 비교견학 차 7개 사회복지시설을 방문했을 때 김 의원이 가는 곳 마다 담당 공무원에게 시설을 계속 지적하기에 동료의원의 심정을 대변해 ‘손님으로 간 상황에서 김 의원이 같이 안 왔으면 공무원들에게 미안한 상황은 없었을 것’이라고 말하게 된 것이라고 해명했다.

장애인 흉내 주장에 대해서도 김백일 동상 현장방문 후 황종명 의장이 ‘재판 담당판사가 다리를 얼마나 절었냐’고 묻자 말로 설명하기 힘들어 행동으로 표현하게 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김 의원은 당시의 상황 설명이 “자신의 행위를 정당화하기 위해 진실을 왜곡하고 있다”며, 진실을 가리기 위해 현장에 있었던 동료의원, 공무원들을 모아 청문회를 열어야 한다는 입장이다.

김 의원은 “그때 고창종합사회복지관 방문 시 화장실을 이용하려고 했는데 남·여 구분도 되어있지 않은 장애인화장실이 한 칸 밖에 설치되어 있지 않았고, 출입문도 여닫이 유리문에 잠금장치도 없어서 결국 화장실을 이용하지 못했다”며 “(장애인들이) 그 화장실을 이용하는 것이 불가능해 보여 딱 한 번 복지관 안내 담당자에게 개선이 필요하겠다고 말했고, 이에 담당자도 동감하고 빠른 시일 내 개선하겠다고 말했다”고 반박했다.

김 의원은 또한 “한 의원은 그때 한 행동에 대해 같이 간 의원들이 창피스러워 해 의원들의 심정을 대변해서 말 했다고 변명하고 있다”라며 “(해명서를) 한 의원의 기억과 동료의원들에게 물어서 정리했다고 하니 그 때 참가했던 모든 공무원과 의원을 모아 당시 상황을 재현하고 증언하는 청문회를 개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김 의원은 재판 담당판사의 장애인 흉내 부분에 대해서는 “그 때 황종명 의장님이 ‘얼마나 절던데요’라고 묻지도 않았으며, (절룩절룩 걷는) 그 모습을 흉내 내 설명하기를 원하지도 않았다”면서 “마치 원해서 행동으로 설명할 수밖에 없었다고 변명하고 있는데, 당시 함께 있었던 의원들을 모아 확인해 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김 의원은 한 의원에게 “당당히 공개적으로 당시 참여했던 모든 공무원과 동료의원들 전부 모아 사건의 전말을 밝히는 공청회를 개최하길 바란다”고 제안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