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어니스트비전에서는 시각장애인들이 스마트 폰을 사용할 수 있도록 화면 터치와 키 입력이 모두 가능한 삼성 갤럭시폴더2(모델명 SM-G160N2021, 32GB)에 자체 개발한 소리안폰 S/W를 설치하여 판매한다.

어니스트비전은 시각장애인들을 위한 스마트폰 보급을 원활히 하기 위해서 LG U+와 대리점 가맹을 맺어 직접 개통까지 진행하며, 고객에게 직접 방문하여 개통을 지원해 준다.

어니스트비전은 저시력 휴대용 확대독서기 아이러뷰7 개발을 시작으로, 문자인식 음성출력장치(소리안), 의사소통보조기기, 한글판 화면확대 소프트웨어(줌텍스트) 데이지(시각장애인용 전자도서) 플레이어 등을 개발한 회사이다.

소리안폰은 과거 해뜰폰의 사용법과 유사하다. 소리안폰이 제공하는 최적화된 음성인식 및 단축키를 통하여 기존 핸드폰의 전화걸기, 메시지 받기/보내기, 정보검색, 음악 듣기 등의 기능을 보다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핸드폰에서 데이지 플레이어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주요 기능을 살펴보면, 음성인식을 이용하여 지정한 상대방에게 전화걸기/문자메시지 발송 가능이 있으며, 문자 메시기 도착 시 음성으로 메시지 내용(발신자, 내용) 전달이 가능하고, 음성인식으로 유튜브 음악 찾기/듣기도 가능하다.

음성인식으로 정보 검색도 할 수 있으며, 버튼 원터치로 모드(일반모드/심플모드) 변경, 음성인식을 실행한다. 화면 UI에서 각 메뉴 선택 시 음성으로 제공(한글자로 듣기도 가능)하며, 데이지 플레이어 기능(Daisy type 파일 읽기 기능)도 제공한다.

가입 조건은 LGU+ 통신사 가입(가입 후 2년 약정, LTE 데이터 33요금제 이상 적용하며, 신규, 번호이동(타통신사에서 이동), 기기변경(기존 LGU+ 가입자) 모두 가능하다. 가입 시 월 납부금액(LTE 데이터 33요금제 기준, 기기값 포함)하면, 월 2만 4,990원이며, 차상위자는 1만 7,120원, 기초생활수급자는 7,940원이다. 가입 후 6개월 이내에는 해지가 불가하고, 그 이후는 약정 기간 내면 해지시 위약금이 발생한다.

기본 사용법은 아래 방향키를 눌러 원하는 메뉴를 찾은 다음, OK 버튼을 누르면 선택한 앱이나 기능을 실행할 수 있다. 소리안폰의 구조는 모두 메뉴 형식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아래 방향키와 OK 버튼으로 접근 가능하다. 조금 전에 들었던 음성을 다시 듣고 싶다면 우3키를 누르면 된다.

음성으로 전화 걸기는 폴더를 열고 우2키 또는 카메라 버튼을 누르면 구글 음성검색이 실행된다. 음성은 보이스아이사의 TTS 음성출력을 사용한다. '띠링' 소리가 난 후 'OO에게 전화 걸어' 처럼 말하면 입력된 음성을 인식하여 전화를 걸어준다.

음성 인식이 정상적으로 실행되려면 구글 ID로 로그인이 되어 있어야 하며 로그인이 되어 있다 하더라도 구글 서비스 오류로 인해 음성 인식이 제대로 실행되지 않을 수 있다. 또한 발음이 부정확하거나 발음하기 어려운 경우에도 음성인식이 제대로 되지 않을 수 있으며 이 사항은 모든 음성인식 서비스에도 적용된다.

기본 단축키로는 1) 정보 확인 단축키로 01#은 시간 확인, 02#은 날짜 확인, 03#은 배터리 확인, 04#는 와이파이 상태 확인, 05#은 블루투스 상태 확인기능이다. 닺ㄴ축키는 숫자에 이어 샵키를 누르면 된다.

설정 단축키로 음성 속도 조절은 011#~018#, 볼륨 조절은 021#~028#, 화면이 잠긴 상태에서 알림 출력은 030#이다. 편의 기능으로 유튜브 음성 검색은 62#, 유튜브 문자 검색은 621#, 플레이스토어 음성 검색은 63#, 플레이스토어 문자 검색은 631#, 금영 노래방 음성 검색은 51#, 금영 노래방 숫자 검색은 511#, 성경 음성은 53#, 성경 문자 검색은 531#, 새찬송가 음성 검색은 54#, 새찬송가 숫자 검색은 541#, 뉴스 음성 검색은 60#, 뉴스 문자 검색은 601#, 웹 음성 검색은 61#, 웹 문자 검색은 611#, 국어사전 음성 검색은 64#, 국어사전 문자 검색은 641#, 영어사전 음성 검색은 65#, 영어사전 문자 검색은 651#, 네이버 지식인 음성 검색은 67#, 네이버 지식인 문자 검색은 671#이다.

영한 번역 음성은 68#, 영한 번역 문자는 681#, 한영 번역 음성은 69#, 한영 번역 문자는 691#이다.

음성검색과 문자 검색으로 나누어 검색에 대한 단축키를 제공하고 있어 자주 사용하는 검색 명령어를 암기하거나 단축키 번호를 메모하여 이용하면 편리하다. 시각장애인을 위해 요금을 더 저렴하게 대리점에서 적용해 줄 수 있느냐는 질문에 대해 대리점을 겸하고 있으나 가격은 국가에서 정해진 것으로 할인은 위법하여 적용할 수 없다고 하였다.

LG U+와 KT가 시각장애인 폴더폰에 적합한 앱을 개발하여 상품화하고 있는데, 요금은 거의 비슷하다. 어느 업체가 시각장애인의 스마트폰 시장을 더 점유할 것인지가 관심사이다. 통신사 중 SKT만 시각장애인 폴더폰 시장에서 개발사에 수익을 주는 협약을 맺지 않아 시각장애인의 편리성을 외면한 것이 아닌가 한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서인환 칼럼니스트
현재 사단법인 장애인인권센터 회장, 한국장애인고용안정협회 고용안정지원본부장을 맡고 있다. 칼럼을 통해서는 아·태 장애인, 장애인운동 현장의 소식을 전하고 특히, 정부 복지정책 등 장애인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이슈에 대해 가감 없는 평가와 생각을 내비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