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한국지체장애인협회 소속 8000여명의 회원들이 목포시 산정동 농공단지에서 시청 앞까지 가두행진을 벌이고 있다.<사진제공 (사)한국지체장애인협회>

목포장애인종합복지관 수탁 선정 결과를 두고 목포시(시장 전태홍)와 갈등을 빛은 (사)한국지체장애인협회(중앙회장 장기철)가 '재발방지와 함께 장애인을 위한 시정을 펼치겠다'는 답변을 얻어냈다.

지난 17일 지장협은 전남 목포에서 전국 16개 시·도 8000여명의 소속 회원이 동참한 가운데 개최된 '목포장애인종합복지관 사수를 위한 결의대회' 도중 전태홍 시장과 면담을 갖고 전격 합의했다.

이날 면담에서 장기철 중앙회장과 전남지체장애인협회 박경철 회장은 장애인복지관 선정을 객관성 있고 투명하게 법적 절차를 강구할 것과 비전문 단체 위탁 과오를 인정하고 약속대로 장애인단체에 위탁하라고 촉구했다. 아울러 목포시와 관계 당국은 이 같은 사태의 재발방지를 약속하고 장애인복지관의 장애인단체 위탁을 위한 제도적 장치를 마련할 것을 강력히 요구했다.

이에 대해 전태홍 목포시장은 1년 후에는 전문성을 갖춘 사람들을 심사위원으로 선정, 수탁자 결정에 있어 투명성과 공정성을 기하겠다는 답변을 내놓은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지난 지방선거 당시 공약으로 복지관 운영을 장애인단체에 주겠다고 약속했는지에 대해서 전태홍 시장은 장애인시설 수탁 운영 선정을 조례·관계법에 따라야 하기 때문에 공개 모집의 형식을 취할 수밖에 없었다는 해명을 내놓았다..

▲장기철 중앙회장(사진 중앙), 전남지장협 박경철 회장(사진 우)이 전태홍 목포시장(사진 좌)과 면담을 갖은 뒤 악수를 하고 있다.<사진제공 (사)한국지체장애인협회>

이와 관련 박경철 회장은 "협회가 요규한 것에 대해 전태홍 시장이 받아 들였기 때문에 더 이상 목포장애인종합복지관과 관련한 집회는 없을 것"이라며 "내년에는 전문성을 갖춘 심사위원을 선정하겠다는 답변과 함께 장애인 단체를 위한 보조, 지원 등의 관심을 내비친 만큼 역량을 높이는데 힘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여기에 "(사)까리따스 수녀원이 지난해 사회복지 근로회관을 수탁 운영함에 따라 발생하게 된 전남지체장애인협회 목포시지회의 문제해결의 대안으로 '사무실을 만들어 주겠다'는 확답을 얻었다"고 덧붙였다.

이날 집회는 8000여명에 달하는 회원들이 오후 2시 목포시 산정동 농공단지에 집결, 대회의 당위성을 설명한 뒤 '근조 장애인복지'라는 문구를 넣어 제작한 상여를 메고 2시간 동안 시청 앞까지 가두행진을 벌이며 목포장애인종합복지관 수탁자 선정과 관련한 부당성을 집중 성토했다.

시청 앞에 당도한 박경철 (사)전남지체장애인협회 회장, 정판웅 목포시 지회장 등 3명이 삭발식을 거행하며 투쟁 의지를 다졌다.

한편 목포시의원 2명, 목포시 공무원 2명, 변호사, 공인회계사 등 9명으로 심사위원을 구성한 목포시는 지난달 23일 목포장애인종합복지관 수탁 법인으로 '사회복지법인 광명'을 결정했다.

이 같은 결과에 대해 지장협은 "심사위원 선정위촉 시 투명성과 공정성 확보차원에서 위원은 공신력 있는 관련단체, 학회 등에 2배수 범위 내에서 추천을 의뢰하게 돼있지만 심사위원의 추천과정 없이 일방적으로 선정한 것으로 밝혀졌다"고 공세를 취했다.

또한 지장협은 "심사위원 선정 후 심사의 공정성을 기하기 위해 심사위원의 사전검토가 이뤄질 수 있도록 심사일정계획, 심사서류 및 심사기준 안을 심사일 3일 내지 5일 전까지 심사위원에게 송부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하루전인 5월 22일 오후 3시 경 발표했다"며 "심사위원들 대다수가 사회복지관련 전문가가 아닌 점을 감안하면 단 몇 시간만에 장애인복지관 수탁신청 서류 4곳, 노인복지회관 5곳을 비교 검토해 심사 항목별 배점기준에 맞게 심사했다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좌·우에 근조 장애인복지라는 문구를 넣어 가두행진에 사용한 상여를 태우는 모습.<사진제공 (사)한국지체장애인협회>
반면 목포시 최창호 사회복지과 과장은 "심사위원은 시가 결정한 것이 아니라 시민단체에서 추천 받아 사회복지전문가 14명이 심사해 선정했고 토론회를 통해 변호사 회계사의 필요성을 받아들였다"며 "심사위원 중 상수도사업소장도 경제사회국장으로 2년 동안 재직한 적이 있어 전문성을 갖췄고 심사위원을 하루 전인 22일 발표한 것은 로비 등 불법적 요인을 막기 위한 것"이라고 반박했다.

이 밖에도 지장협은 광명에서 전 목포시청 국장출신을 관장으로 내정, 목포시와 사전 조율을 통해 복지관 운영자 선정에 상당한 영향력을 행사했다는 의혹을 제기했지만 목포시는 심사위원들이 심사 당일 제출한 서류를 볼 수 있었기 때문에 그 날 관장이 누구인지 알 수 있었고 공직을 떠난 지 6년이라며 터무니없는 의혹이라는 상반된 주장을 해왔다.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