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장애인 단체가 요구한 19대 장애인 공약에 대해 11명의 후보만이 전면 수용할 의지를 보인 반면, 새누리당 후보 전원은 답변을 거부한 것으로 조사됐다.

대구지역99%장애민중선거연대는 대구지역 30명의 총선 후보 중, 11명의 후보가 장애계의 숙원사업인 장애등급제폐지와 활동보조서비스 본인부담금 폐지를 전면 수용, 16명의 후보는 답변을 거부했다고 6일 밝혔다.

대구선거연대는 지난 3월26일부터 4월3일까지 장애인의 생존권 보장을 위한 19개 공약을 제안하고 언론에 공개할 것임을 공지 후, 이의 수용여부를 대구 12개 선거구 후보자들을 상대로 답변을 받는 요구활동을 진행했다.

선거연대의 19개 공약은 장애등급제 폐지, 부양의무제 폐지 및 국민기초생활보장법 개정, 발달장애인법 제정 등으로 장애인이 지역사회에서 시민적 권리를 누리며 자립생활 할 수 있게끔 지원하는 적절한 방향에 대한 내용이었던 것.

이중, 민주통합당은 12명의 후보 중 4명의 후보가 답변을 거부했으며, 답변한 8명은 전면적 혹은 대체적으로 수용한다는 의사를 밝혔다.

진보성향의 통합진보당, 진보신당 후보는 전면적 수용입장과 함께 시당차원의 정책협약식을 동시에 제안해 왔다.

반면, 대구의 정통적인 지지기반을 두고 있는 새누리당의 경우에는 12개 선거구 후보자 전원이 답변을 거부한 것으로 조사됐다.

한편, 대구99%선거연대는 지난 5일 통합진보당 대구시당과 정책협약식을 가졌으며, 오는 9일 진보신당 대구시당과도 정책협약식을 진행할 예정이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