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은 노무현 전 대통령의 서거 소식을 보고받고 "애석하고 비통한 일"이라고 애도의 뜻을 표했다.

이 대통령은 23일 오전 한ㆍ체코 정상회담을 갖기 직전 긴급 수석회의를 소집한 자리에서 "참으로 믿기 어렵다"며 이같이 밝혔다고 이동관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오전 7시 20분 김인종 경호처장으로부터 노무현 전 대통령의 추락 사고를 보고 받고 충격을 감추지 못한 채 신속한 긴급 의료 대책을 마련하도록 지시했다.

이어 한ㆍEU 정상회담 도중 노 전 대통령의 서거 사실을 보고받고 유가족들에게 깊은 애도의 뜻을 전하고 전직 대통령에 대한 예우에 어긋남이 없도록 정중하게 모시라고 지시했다.

이에 따라 정정길 대통령실장은 문재인 전 비서실장에게 전화를 걸어 깊은 애도의 뜻을 전했다.

이 대통령은 경내 상춘재에서 열린 한·EU 정상 오찬에도 참석했으나 당초 예정됐던 건배사는 하지 않았다고 청와대는 전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한.EU 정상회담 등 외교 일정은 상대국을 고려해서 예정대로 진행했다"면서 "그러나 이 대통령에게 실시간으로 상황을 보고했고, 오늘 오후 일정은 취소했다"고 말했다.

청와대는 행정안전부 등 정부 관련부처와 함께 전직 대통령 장례 절차 논의에 착수했으며 이와 관련한 임시 국무회의 개최와 정부담화 발표 등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청와대 춘추관에도 많은 기자들이 급히 출근해 노 전 대통령 서거와 관련한 청와대 분위기를 긴급 타전하는 등 열띤 취재경쟁을 벌였다.

노 전 대통령의 서거 소식이 전해지자 청와대 민정수석실 등 직원들도 속속 출근해 후속 절차 논의를 위해 개별적으로 회의를 여는 등 큰 충격 속에 경위 파악과 대책 마련에 분주한 모습을 보였다.

청와대 민정수석실과 대변인실은 봉하마을에 파견된 경호실 직원들과 경찰 관계자들을 상대로 경위를 파악 하고 있다.

청와대는 노 전 대통령의 서거 소식에 안타까워 하면서도 사태의 파장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 靑, '막 나가는' 검찰 수사에 불만, 당혹스런 반응

특히 청와대가 최근 노무현 전 대통령 관련 검찰 수사에 부정적인 입장을 보였던 것으로 전해져 당혹스러운 반응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앞서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노 전 대통령 수사를 놓고 검찰과 거의 조율을 하지 않고 있다"며 "검찰이 앞서 나가는 점이 없지 않다"고 말한 바 있다.

한승수 국무총리도 법무부와 행안부 등 관계 부처 장관들을 긴급 소집해 오전 11시부터 긴급 관계장관회의를 열고 "장례 절차와 관련해 전직 대통령에 대한 최대한의 예우를 갖추고 필요한 모든 지원과 절차를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정부는 노 전 대통령 측과 장례 절차를 협의한 뒤 유가족들이 국민장을 원할 경우 이날 오후에 긴급 관계장관회의를 다시 소집해 후속 조치를 논의할 방침이다.

노 전 대통령 장례 절차가 국무회의 심의를 거쳐 국민장으로 결정되면 장례위원장은 한승수 총리가, 장례집행위원장은 이달곤 행정안전부 장관이 맡게 될 예정이다.

CBS정치부 곽인숙 기자 cinspain@cbs.co.kr / 에이블뉴스 제휴사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