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두실역에서 지난 5월 9일 선로로 추락해 사고를 당한 A씨(사진 왼쪽)와 사고 현장(사진 오른쪽) 모습. ⓒ부산장애인이동권연대

부산장애인이동권연대(이하 부산이동권연대)가 ‘두실역 전동스쿠터 추락사고 진실규명 및 스크린도어 설치 촉구를 위한 1만인 서명운동’을 벌이고 있다.

부산이동권연대는 지난 19일 서면 지하철 환승역에서 부산시민들을 상대로 1만인 서명운동에 들어갔다. 오후 6시부터 9시까지 3시간 동안 진행된 이날 1만인 서명운동에는 400명이 동참했다.

부산이동권연대의 1만인 서명운동은 최근 부산교통공사로부터 받은 공개질의서에 대한 답변이 다소 미흡하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두실역에서는 지난달 9일 전동스쿠터를 탄 장애인 A씨가 선로로 추락하는 사고가 발생했고, 장애계는 추락 사고에 대한 진실규명을 요구했다.

이는 부산교통공사가 사고 당시 A씨의 조작실수에 의한 사고였다고 밝혔지만, 장애계 확인결과 사고의 원인은 전동차가 바르게 정차하지 않은 문제에서부터 기인했다는 이유에서다.

또한 사고 당사자인 A씨가 대수술을 받을 만큼 중상을 입었음에도 불구하고 부산교통공사가 가벼운 타박상이라며 사건을 축소하려 했다는 것.

이와 함께 부산이동권연대는 전역 스크린도어 설치를 촉구하고 있다. 장애인들의 사고를 막을 수 있는 유일한 대안은 승강장에 스크린도어를 설치하는 방법 뿐 이라는 것.

부산이동권연대 관계자는 “부산 지하철 승강장 47곳에는 아직도 스크린도어가 설치돼 있지 않다”며 “장애인들의 요구에 부산교통공사는 예산을 핑계로 설치를 미루고 있다”고 토로했다.

부산이동권연대는 오는 26일 오후 6시부터 9시까지 같은 장소인 서면 지하철 환승역에서 2차로 ‘1만인 서명운동’을 이어나간다. 1만인 서명운동은 매주 수요일, 부산시민 1만명의 서명을 받을 때 까지 전개된다.

관계자는 “부산시민 1만 명으로부터 서명을 받은 후 이를 부산교통공사에 제출할 계획이며, 이를 통해 추락사고 진실규명 및 스크린도어 설치를 촉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