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 한선교 의원. ⓒ에이블뉴스

서울 서초구 서초동 소재 '예술의 전당'이 장애인 관객에 대한 배려가 부족한 것으로 드러났다.

국회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원회 소속 한나라당 한선교 의원은 6일 서울 혜화동 한국문화예술위원회에서 진행된 국정감사에서 "예술의 전당의 장애인 관람객이 1%도 되지 않으며, 장애인 관람객 수에 대한 정확한 현황 파악도 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한선교 의원이 예술의 전당으로부터 제출받은 국감 자료에 따르면, 전체 관람객 중에서 장애인 관람객과 국가유공자 관람객의 비율은 2007년 1%, 2008년 0.9%, 2009년 1%였다. 그러나 장애인 관람객이 국가유공자 관람객과 함께 집계돼 있어 실제 장애인 관람객의 수는 1%에 크게 미치지 못할 것으로 보인다.

휠체어 좌석 등 장애인을 위한 배려도 제대로 실시되지 않고 있었다. 예술의 전당의 총 좌석 중 휠체어 좌석은 1%로 법정 설치 기준은 충족하고 있지만, 그 대부분이 객석 뒷자리나 가장자리에 위치하고 있었다.

또한 예술의 전당이 지난해 국정감사에서 "장애인을 위한 휠체어 좌석 홍보를 위해 장애인 안내전화를 별도로 설치하겠다"고 밝힌 바 있으나, 이 약속이 여전히 지켜지지 않고 있다는 사실도 드러났다.

이에 대해 한선교 의원은 "장애인 등 문화소외계층에 대한 적극 지원 및 홍보에 관한 사항은 매년 지적되는 사항 중에 하나임에도 불구하고, 적극적인 대안을 찾으려는 노력을 발견할 수가 없다"고 질책하며 "가장 기본적인 편의시설 구축과 도우미제도·안내전화서비스 등은 물론이고 매년 통계조사를 통해 현황을 살펴보는 등 장애인 관람객수를 늘리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전 국민이 즐겨보는 장애인 & 복지 뉴스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인터넷장애인신문 에이블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