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의사협회가 지난 19일 정부의 포괄수가제 의무화에 반대한다는 뜻을 밝히며 수술마저 거부하겠다는 성명을 발표하자, 장애계가 이는 시각장애를 양산하게 될 것이라며 우려의 목소리를 높였다.

한국장애인단체총연맹은 21일 성명을 통해 자신들의 이득을 위해 국민의 생명을 위협하는 의협의 행위에 반대의 입장을 표명하며, 수술을 거부하겠다는 발표를 즉각 철회 할 것을 요구했다.

앞서 의협은 오는 7월1일부터 산부인과·안과·외과·이비인후과에서 수술을 거부하기로 합의했으며, 특히 안과의 경우는 일주일간의 거부 이후 추이를 봐가며 기한을 연장하는 등의 방안을 검토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현재 의협의 입장은 의료적 지원이 절실히 요구되는 사람들을 볼모로 파렴치한 정책적 합의를 이끌어내는 것에 불과하다는 것이 장애계의 의견.

한국장총 관계자는 “시각장애의 대표적 원인 질환인 백내장은 간단한 수술로 치료가 가능하지만 적절한 치료시기를 놓치게 되면 실명으로 이어지는 무서운 질병이기도 하다”며 “‘포괄수가제’ 논란에 휩싸여 수술 거부로 이어지게 된다면 불특정 다수가 평생 장애를 가지고 살아야 하는 상황에 놓이게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그는 “만약 의협이 수술거부를 강행해 장애인을 양산하게 된다면 이 모든 책임은 전적으로 의사협회가 져야 할 것이며, 혹여 단 한명이라도 수술거부로 인해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면 장애계는 강경하게 대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