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교통공단 이정근 운전면허본부장(사진 좌), 한국장애인고용공단 박승규 이사장(사진 중), 국립재활원 이성재 원장(사진 우)이 15일 장애인 자가운전 및 취업지원을 위한 업무 협약서에 서명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한국장애인고용공단

장애인의 취업과 직업 훈련, 운전면허취득, 차량개조 정보를 한 곳에서 얻을 수 있는 ‘장애인 자가운전 및 취업지원을 위한 통합서비스’가 본격 시행되면서 장애인의 취업과 출퇴근에 관한 환경이 한층 개선될 것으로 보인다.

한국장애인고용공단은 15일 aT센터 제1전시장에서 국립재활원, 도로교통공단과 ‘장애인 자가운전 및 취업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장애인이 취업, 직업 훈련, 운전면허취득과 차량개조에 대한 정보를 얻기 위해서는 각각 해당 기관을 방문하거나 인터넷으로 정보를 조회할 수밖에 없었지만, 정부 3.0 정책에 따라 체결되는 이번 협약을 통해 여러 기관의 정보를 통합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체계가 구축되는 것이다.

예를 들어, 공단의 서비스를 이용하는 장애인이 운전(면허, 적응) 교육이 필요할 경우 국립재활원이나 도로교통공단 운전면허시험장의 중증장애인운전지원센터(서울, 경기, 대전, 부산, 전남)의 운전면허취득교육, 면허취득지원서비스를 제공 받을 수 있다.

또한 운전(면허, 적응) 교육을 받고 있는 장애인이 취업이나 차량개조서비스가 필요할 경우 공단 18개 지사를 통해 취업지원(취업알선, 직업훈련)과 차량개조를 위한 차량용 보조공학기기 지원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된다.

공단 박승규 이사장은 “원스톱(One-Stop) 통합 서비스 협력 체계 구축으로 장애인이 보다 편리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며 “앞으로 작은 행정정보까지 공유하고 협업해 정보 부재로 서비스를 받지 못하는 장애인이 없도록 정부3.0 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장애인 취업부터 운전면허취득, 차량개조를 지원하는 ‘장애인 자가운전 및 취업지원을 위한 통합서비스’는 기관별 전화 상담이나 방문을 통해 이용이 가능하다.

<문의> 한국장애인고용공단 18개 지사(1588-1519), 국립재활원(02-901-1553), 도로교통공단 중증장애인 운전지원센터(1577-1120)

[2017년 에이블뉴스 칼럼니스트 공개 모집]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