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 오전 대구지방검찰청 앞에서 진행된 기자회견. 대구시립희망원 인권유린 및 비리척결 대책위원회 회원들이 검찰의 성역없는 수사를 촉구하고 있다. ⓒ대구시립희망원 인권유린 및 비리척결 대책위원회

대구시립희망원 인권유린 및 비리척결 대책위원회(이하 희망원대책위)는 9일 대구지방검찰청에 기자회견을 갖고 고발장을 제출했다.

희망원이 받고 있는 거주인 불법감금, 강제노역, 급부식비 횡령, 생계비 부정수급, 폭행방조 및 은폐 등 각종 의혹을 검찰이 규정해달라는 이유에서다.

희망원은 지난 9월부터 언론과 지역 시민사회단체 의해 거주인 불법감금, 급·부식비 횡령 등 각종 의혹을 사고 있다.

의혹이 증폭되자 국가인권위원회와 국민의당·정의당 전상조사위원회, 대구시 특별감사반이 희망원에 대해 조사를 진행한 바 있다. SBS의 시사교양프로그램 '그것이 알고 싶다' 역시 희망원이 사고 있는 각종의혹에 대한 방송을 하기도 했다.

이에 맞춰 대구지방검찰청 강력부는 희망원 본관과 급부식비 단가 조작 등 횡령의혹을 받는 업체 사무실을 압수수색하기에 이르렀다.

지난 8일에는 쏟아지는 언론과 시민사회단체의 의혹제기로 인해 시설의 정상적인 운영과 생활인 보호가 어렵다는 이유로 대구구천주교회유지재단이 대구시에 시설운영권을 반납하기로 결정했다.

희망원 대책위는 "대구구천주교회유지재단은 비상식적이고 비인권적 운영에 대해 반성과 사죄를 하지 않고 있다. 뿐만 아니라 운영권 반납을 언론과 시민사회단체 탓으로 돌리고 증거인멸과 모로쇠로 일관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희망원은 단 한번도 제기된 문제에 대해 실체적 진실을 말한 적이 없다"면서 "검찰은 성역없는 수사로 사법정의를 실현해 달라"고 촉구했다.

[2017년 에이블뉴스 칼럼니스트 공개 모집]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