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장애인차별철폐연대는 28일 전북도청 앞에서 장애우권익문제연구소 전북지소 비리의혹 등과 관련해 기자회견을 열었다. ⓒ전북장애인차별철폐연대

전북장애인차별철폐연대(이하 전북장차연)가 28일 오전 전북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장애우권익문제연구소 전북지소(이하 전북지소) 비리의혹 등과 관련해 전북도의 행정처벌을 촉구하고 나섰다.

전북지방경찰청 성폭력특별수사대는 지난 20일 전북지소가 운영하는 장애인시설에서 공금이 횡령된 정황을 포착, 사무실과 대표자 이모씨의 자택을 압수수색했다.

전북지소 대표자는 휴직기간이었음에도 마치 출근한 것처럼 허위로 출근부를 작성, 수개월 동안 280만원에 달하는 급여를 부당 취득했다는 의혹들을 받고 있다.

또한 장애우권익문제연구소(이하 연구소) 자체감사에서도 내부 직원 및 시설 이용자들의 진술로 볼 때 시설 내부들에서 심각한 문제가 발생 것으로 조사됐다.

연구소 감사에서 ▲관리자 소유 농장 및 외부 작업장 시설 내 가사노동 등 노동력 착취 ▲1차 피해 보상금, 생계비 등 거주인 소유 재산 갈취 ▲거주인 간 성폭력 발생 수년간 은폐 ▲이사장, 소장, 부소장 등의 족벌체제 등 12가지 의혹들이 제기됐다.

전북지소는 전주시로부터 예산을 지원받아 장애인 주·야간 안심돌봄사업(전주인성주간보호센터)와 장애인 공동생활가정(양들의 집), 장애인성폭력상담소, 인성장애인상담소 등을 운영해 왔다. 올해 예산만도 2억4000만원에 달했다.

전북장차연은 “장애인의 인권과 권익옹호에 앞장서야 할 전북지소에서 비리 등이 발생한 것에 충격을 금할 수 없다”며 “전북도는 전북지소 법인 허가취소와 함께 부설 장애인시설을 폐쇄해야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전북도는 매년 장애인생활시설 실태조사를 진행하고 있지만, 실질적으로는 전북도와 시설장들의 짜고 치는 고스톱처럼 형식적으로 진행돼 왔다”며 “모든 사건의 원인은 관련 행정당국의 관리감독 소홀로 인해 벌어진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전북장차연은 “전북지소의 비리에 장애인단체는 물론 시민사회단체도 분노하지 않을 수 없다”며 “향후 공동대책위원회를 함께 꾸려 이사장 등을 비롯한 법인 관계자, 관리책임이 있는 담당공무원들에게 끝까지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밝혔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