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홈 > 인물/단체 > 단체 기사 인쇄기사 이메일 보내기기사목록 기사오류신고
이기사를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트위터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RSS 단축URLhttp://abnews.kr/1RAX

서울시 19번째 ‘영등포 발달장애인평생교육센터’ 개소

에이블뉴스, 기사작성일 : 2020-07-21 12:39:10
서울시가 오는 22일 학령기 이후 갈 곳 없는 성인 발달장애인을 위해 ‘영등포 발달장애인 평생교육센터’를 19번째로 개소한다.

발달장애인 평생교육센터는 특수학교를 졸업하고 나면 당장 그 다음날부터 어떻게 낮 시간을 보내야 할지 당사자도, 부모도 막막한 현실에 따라 그동안 부모들이 간절히 원해왔던 사업이다.

만 18세 이상 성인 발달장애인 중 계속 교육을 받고자 하는 이들을 위해 사회적응훈련 및 직업능력향상 프로그램 등을 제공한다. 의사소통, 일상생활훈련, 사회적응, 건강관리, 직업전환교육 및 긍정적 행동지원 등 6개의 필수과목 뿐 아니라 여가·문화·스포츠 등 발달장애인의 개별적 특성을 고려해 센터별로 특색 있는 선택과목을 운영하고 있다.

시는 성인 발달장애인의 39.9%는 낮 시간을 집에서만 보내는 등 지역사회와 고립된 상황을 타개하고자 평생교육센터를 올해 내에 25개 전 자치구에 각 1개소 씩 지정할 예정이다.

2016년 노원‧은평 센터를 시작으로 현재 총 18개소의 발달장애인 평생교육센터를 운영 중이며, 22일 영등포구에 19번째 발달장애인 평생교육센터가 개소한다. 또한 하반기 금천구와 강서구, 내년 동대문구가 문을 열 예정이며 나머지 3개구(중구, 서초구, 용산구)를 대상으로 10월 중 공모할 계획이다.

영등포 발달장애인 평생교육센터의 위치는 영등포구 영등포로 146으로 지하 1층~지상 4층으로 이루어진 건물 중 지하 1층~지상 3층 공간(총 612㎡)을 사용한다.

지하 1층은 조리실과 스포츠실, 지상 1층은 사무실, 교실(1실), 다목적실, 지상 2~3층은 각각 2개 교실과 심리안정실로 구성되어 있다. 지난 4월 운영법인으로 사단법인 서울장애인부모연대를 선정했으며, 이달 6일부터 코로나19에 따라 긴급 돌봄 형태로 임시운영 중이다.

조경익 서울시 장애인복지정책과장은 “발달장애인이 일상생활훈련 등 학령기 이후에도 연속성 있게 일상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하고, 자신만의 취미·여가생활을 즐길 수 있도록 돕는 꾸준한 평생교육이 꼭 필요하다”며 “서울시는 앞으로 당사자들이 집에서 가까운 평생교육센터에서의 낮 활동을 통해 지역사회와 더불어 살아갈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권중훈 기자 (gwon@ablenews.co.kr)

권중훈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
< 네이버에서 에이블뉴스를 쉽게 만나보세요! >
<내손안의 에이블뉴스~ 언제 어디서나 빠른 장애인계 소식~>
에이블뉴스 페이스북 게시판. 소식,행사,뉴스,일상 기타등등 마음껏 올리세요.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배너: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구독료 1,000원도 큰 힘이 됩니다. 자발적 구독료 내기배너: 에이블서포터즈
이기사를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트위터 RSS
화면을 상위로 이동 기사내용 인쇄기사 이메일 보내기기사목록 기사오류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