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에 뜨는 휠체어, 해수욕장 물놀이 걱정 끝

‘제45회 동경 국제 복지재활 실버용품 국제박람회’-③

2018-10-17     박종태 기자
가벼운 소재로 만들어진 기립할 수 있는 전동휠체어. ⓒ박종태

‘제45회동경 국제 복지기기 복지재활 실버용품 국제박람회(H,C,R.2018)’가 지난 10일부터 12일까지 3일간 도쿄빅사이트 동 전시 홀에서 열렸다.

이번 박람회에는 일본, 유럽, 한국 등 16개국 약 550여개 업체 참가했으며, 장애인 등 12만명이 참관했다.

특히 수동·전동휠체어, 전동3·4륜차, 고정 거치식 리프트, 장애인용 자동차 운전 장치, 휠체어용 복지 차량, 입욕용 특수 차량, 침대 관련 용품, 입욕 용품 등 많은 복지·재활·실버 제품들이 전시돼 관심을 끌었다.

이번 박람회에 전시된 장애인 관련 제품들을 5회에 걸쳐 연재한다. 세 번째는 두 번째에 이어 장애인 관람객들이 가장 많은 관심을 보인 전동휠체어다.

많은 휠체어 사용 장애인들은 전동휠체어로 여행 등을 할 때 자가용에 실을 수 없어 많은 불편을 겪고 있는데, 최근에는 수동휠체어에 전동화 키트를 장착해 이용하고 있다.

이번 전시회에는 쉽게 분리하고 조립할 수 있는 전동휠체어, 간단하게 접을 수 있는 전동휠체어 등이 선을 보여 관심을 끌었다. 또한 전동휠체어 높이를 조절, 침대 높이로 맞춰 쉽게 옮겨 앉거나 누울 수 있는 전동휠체어도 있었다.

이 밖에도 가벼운 소재로 만들어진 기립할 수 있는 전동휠체어, 해수욕장에서 물에 뜨는 휠체어도 관심이 갔다.

낮은 턱을 쉽게 넘어 가고 있는 전동휠체어. ⓒ박종태

높낮이 조절이 가능한 전동휠체어. 좁은 공간에서 이용이 용이하며, 특히 좁은 화장실 등에서 큰 도움을 줄 것으로 생각된다. ⓒ박종태

높낮이 조절이 가능하고, 가벼운 소재로 만들어진 전동휠체어. ⓒ박종태

높낮이 조절이 가능하고, 가벼운 소재로 만들어진 전동휠체어. ⓒ박종태

작고 아담한 전동휠체어에 관심을 보이고 있는 관람객. ⓒ박종태

높이 조절이 가능, 침대 높이로 맞춰 쉽게 옮겨 앉거나 누울 수 있는 전동휠체어. ⓒ박종태

모래사장을 다니기 편리하고, 물에서 뜨는 휠체어. ⓒ박종태

모래사장을 다니기 편리하고, 물에서 뜨는 휠체어. ⓒ박종태

*박종태 기자는 에이블뉴스 객원기자로 일명 '장애인권익지킴이'로 알려져 있으며, 장애인 편의시설과 관련한 분야에서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