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허브화 추진 읍면동에 ‘맞춤형 복지차량’ 지원

복지부, 내년 총 2100개…“사각지대 주민 더 찾아야”

2016-11-23     이슬기 기자

보건복지부가 내년 복지허브화를 추진하는 2100개 읍면동 전체에 ‘맞춤형 복지차량’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23일 밝혔다.

읍면동 복지허브화의 “찾아가는 맞춤형 복지서비스 제공”을 위해 이리 저리 현장을 뛰어다니는 복지공무원이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주민 한 사람이라도 더 찾아내고 자주 만나게 하려는 것이다.

이를 위해 내년 복지허브화 추진 읍면동 전체(선도지역 제외한 2067개 읍면동)에 ‘맞춤형 복지차량’을 지원할 수 있도록 국비 348억원(전기차량 환경보조금 포함)을 편성했다.

아울러 공적 지원의 사각지대에 놓인 위기가구를 직접 지원할 수 있는 사례관리비도 600만원에서 840만원으로 인상할 계획이다.

더불어 좀 더 열심히 위기가구를 찾고 적극적인 민관협력으로 지역 복지공동체를 구축해 나가는 읍면동에는 360만원의 인센티브를 추가로 지원(읍면동당 사례관리비 포함 총 1200만원)할 예정이다.

정진엽 복지부 장관은 “읍면동 복지허브화 본격 도입 5개월만에 당초 올해 목표치 933개를 넘어 952개 읍면동에서 복지허브화를 추진하고 있다”면서 “정부는 복지허브화가 전국 읍면동에 확실하게 뿌리 내리고 꽃을 피울 수 있도록 ‘맞춤형 복지차량 지원’, ‘사례관리비 인상’을 시작으로 다각적인 지원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2017년 에이블뉴스 칼럼니스트 공개 모집]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