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문수 후보, 발달장애 유권자 ‘알기 쉬운 10대 공약’ 공개

2025-05-29     이슬기 기자
국민의힘 김문수 대통령 후보가 지난 28일 발달장애 유권자를 포함한 모든 국민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제작한 '알기 쉬운 10대 공약' 자료집을 공개했다.ⓒ국민의힘

【에이블뉴스 이슬기 기자】국민의힘 김문수 대통령 후보가 지난 28일 발달장애 유권자를 포함한 모든 국민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제작한 '알기 쉬운 10대 공약' 자료집을 공개했다.

해당 자료는 국민의힘 중앙당 홍보국에서 제작했으며, 10개 핵심 공약을 명확하고 간결하게 구성했다.

이번 자료집은 발달장애인의 선거 정보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기획됐다. 김문수 후보의 10대 공약을 담은 이 자료는 어려운 정책 용어나 한자어를 쉬운 표현으로 바꾸고, 핵심 내용을 간결하고 명확하게 전달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예를 들어, ‘AI·에너지 3대 강국 도약’ 공약은 ‘AI(에이아이) 와 에너지를 발전시켜 세계 3위 안에 드는 나라가 될게요'와 같은 문장으로 풀어냈으며, ‘AI’나 ‘인공지능’과 같은 용어에 대한 쉬운 설명도 함께 수록했다.

자료집은 쉬운 어휘와 짧은 문장으로 구성되어 정보 이해도를 높였다. 특히 모바일 환경에서도 쉽게 접근하고 읽을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어, 발달장애 유권자는 물론 정책 용어에 익숙하지 않은 일반 유권자에게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자료집은 국민의힘 홈페이지(https://www.peoplepowerparty.kr/news/policy_promotion_view/107465)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국민의힘 중앙장애인위원회 위원장인 최보윤 의원은 "공약을 쉽게 전달하는 일은 단순히 정보를 풀어쓴다는 의미를 넘어, 누구도 배제되지 않는 정치 참여의 출발점"이라며, "발달장애 유권자도 스스로 정책을 이해하고 당당히 선택할 수 있도록 돕는 이번 자료가, 한자어나 정책 용어에 익숙하지 않은 국민을 포함한 모든 유권자에게 유익한 자료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최보윤 의원은 지난 1월 유엔 장애인권리협약 제29조에 따라 장애인의 정치적 권리를 보장하기 위해 예비후보자와 후보자가 발달장애인을 위한 별도의 예비후보자 공약집, 선거공보 및 선거공약서를 작성할 수 있도록 하는 공직선거법 개정안을 발의한 바 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