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내용을 인쇄합니다.기사목록으로 갑니다. 정치/정책 > 정책
‘답보상태’ 장애인 고등교육권, 첫 발 떼다
고등교육지원센터 설립 등 '특수교육법' 상임위 통과
에이블뉴스, 기사작성일 : 2022-09-22 14:59:18
장애대학생 고등교육을 총괄하는 국가 차원의 고등교육지원센터 설립이 담긴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개정안이 지난 21일 국회 교육위원회 전체회의를 통과했다.

이날 통과된 개정안은 김철민‧김병욱 의원이 각각 발의한 법안을 통합‧조정해 교육위 대안으로 의결됐으며, 장애인 고등교육의 체계적 지원 내용이 담겼다.

구체적으로 대학의 장이 임명하는 특별지원위원회의 위원에 장애에 대한 이해와 경험이 풍부한 자와 관계 교직원, 재학 중인 장애학생을 포함하며, 장애학생의 개인별 수요를 조사해 수립한 개인별 교육지원 계획에 따라 각 대학이 장애학생을 지원하도록 의무화했다.

또 장애대학생 고등교육을 총괄하는 국가 차원의 고등교육지원센터를 설치 또는 지정해 장애인의 고등교육에 대한 체계적, 안정적 지원체계를 구축하고자 하는 내용이다.

교육위 통과 소식에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는 22일 성명을 내고 “장애인의 고등교육에 대한 체계적 지원을 위한 초석이 될 것을 기대하고 또 환영한다”면서 “개정안은 장애대학생이 스스로의 문제를 기반으로 직접 개정안을 만들어내고, 투쟁을 통해 교육위원회를 통과시켰다는 점에서 더 의미가 크다”고 환영 입장을 표했다.

전장연은 “아직 시작에 불과하다. 고등교육 진학률은 20년이 넘도록 답보상태에 있고, 대학에 진학하더라도 학습권을 제대로 보장받지 못하고 있다”면서 “장애학생도 누구나 원한다면 충분한 지원을 통해 고등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배리어프리’한 대학을 만들어 나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통과된 개정안은 법제사법위원회 체계·자구 심사를 거쳐 본회의에서 최종 의결될 예정이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이슬기 기자 (lovelys@ablenews.co.kr)
 
뒤로화면을 상위로 이동 이 기사내용을 인쇄합니다. 기사목록으로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