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내용을 인쇄합니다.기사목록으로 갑니다. 복지/건강 > 복지
국민연금공단, 발달장애인 재산관리지원서비스 신청 접수
에이블뉴스, 기사작성일 : 2022-05-31 09:23:45
국민연금공단(이사장 직무대행 박정배, 이하 공단)이 31일부터 재산관리 및 사용지원이 필요한 발달장애인 120명을 대상으로 ‘발달장애인 재산관리지원서비스 시범사업’ 신청서를 접수한다.

이번 시범사업은 내년 12월까지 진행되며, 금전 관리가 어려운 발달장애인을 돕고 성년후견 등 현행 장애인 재산관리 제도를 보완해 부모 사후 대비 발달장애인의 경제적 자립 등 지역사회 자립을 지원하기 위해 추진됐다.

발달장애인 재산관리지원서비스는 국가 책임 아래 발달장애인(위탁자)과 공단(수탁자)이 계약을 체결하고, 발달장애인에게 제공하는 ‘재산관리 및 사용지원 복지서비스’다.

공단은 발달장애인의 재산을 안전하게 관리·지급하며, 지원기관인 한국자폐인사랑협회는 장애인의 욕구 등을 반영한 개인별 재정지원계획 수립과 적절한 사용을 돕는다.

신청대상은 만 19세 이상 성인 발달장애인 총 120명으로 재가형(40명), 시설형(40명), 지역사회 자립형(40명)으로 구분되며, 서비스 이용 적합성 여부 등 심의를 거쳐 선정된다.

신청을 희망하는 성인 발달장애인(보호자 포함)은 한국자폐인사랑협회(1544-6912) 및 국민연금공단(063-713-6003, 6006)으로 문의하면 된다.

대상자로 선정되면 발달장애인의 필요, 욕구 등을 확인하기 위한 상담 및 재정지원계획 수립 절차가 진행되며 공단과 계약을 체결한 후에 재산관리 및 사용지원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공단 박양숙 복지이사는 “시범사업을 통해 발달장애인의 소득과 재산을 안전하게 관리하고 욕구와 필요에 따라 적절하게 사용할 수 있는 지원기반이 안정적으로 정착돼 사업이 성공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앞으로도 발달장애인의 자립생활 지원에 더욱 힘쓰겠다”고 말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백민 기자 (bmin@ablenews.co.kr)
 
뒤로화면을 상위로 이동 이 기사내용을 인쇄합니다. 기사목록으로 갑니다.